뷰페이지

하태경 “추미애의 윤석열 때리기는 자기정치 장삿속 때문”(종합)

하태경 “추미애의 윤석열 때리기는 자기정치 장삿속 때문”(종합)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11-11 15:11
업데이트 2020-11-11 15: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미애, 국회에서 윤 총장 사퇴 또 주장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2021년도 예산안과 관련해 11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 11. 11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2021년도 예산안과 관련해 11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 11. 11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1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사퇴해야 한다며 윤 총장의 사퇴를 두번째 언급한 데 대해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추 장관의 윤 총장 때리기는 더 심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추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비경제부처 예산심사에서 “(윤 총장이)오늘 대권 후보 1위로 등극했다”며 “검찰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은 생명인데, 이런 국민적 의혹이 제기된다면 그냥 사퇴하고 정치를 해야 되지 않나 생각한다. 상당히 심각하다”고 말했다.

윤 총장 사퇴 촉구 발언은 검찰의 ‘월성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사건 수사를 “다분히 정치적 목적의 수사”라고 비판하면서 나왔다. 추 장관은 “바로 지금 검찰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3건의 동일한 사건이 있었는데, 경제성·안전성 등 종합적인 고려에 의한 정책 판단은 존중돼야 한다는 이유로 각하 처분을 결재한 장본인”이라고 지적했다.

추 장관은 지난달 국정감사 때도 “(윤 총장은 법무부 장관의)수사지휘권이 위법하다고 확신한다면 직을 내려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추미애 장관이 윤석열을 때리는 이유는 윤 총장이 비리가 있어서가 아니라 자기정치 장삿속 때문”이라고 밝혔다.

하 의원은 “오늘 윤석열 총장이 대선후보 지지율 1위를 했기에 앞으로 추 장관의 윤석열 때리기는 훨씬 강화될 것”이라며 “추 장관의 윤총장 때리기 본질이 윤 총장에게 어떤 잘못이 있어서가 아니라 추 장관의 자기 장사에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친문 진영은 추 장관에게 속고 있는 것”이라며 “친문 지지자들은 추 장관이 윤 총장을 계속 때리니 윤 총장에게 비리가 있다고 믿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는 ‘윤석열 때리기’는 추 장관의 정치 잇속 채우기가 본질이라며 그 근거로 추 장관이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에 앞장서고도 민주당에서 살아남은 사실을 들었다.

하 의원은 “추장관은 정치적으로 보면 상당히 영리해 5선까지 했다”면서 “친문 진영에서는 조국 사건 때부터 윤 총장을 공적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윤 총장을 때리면 친문 내에서 지지를 받는다는 걸 이용해 추 장관이 자기 장사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추 장관은 나라 생각도 법치주의 생각도 심지어 자기 당 걱정도 없고 오직 자기 정치적 주가 생각 뿐인 사람”이라며 “자신의 정치적 잇속이 채워지면 당 지지도가 떨어지든 국가 법치가 만신창이가 되든 상관 안한다”고 비판했다.

또 추 장관은 속으로는 윤 총장이 물러나기 바라지 않고 버텨주길 바랄 것이라며 그래야 윤 총장 때리기를 계속 할 수 있다고 내다보기도 했다.

그는 추 장관의 두 차례 수사 지휘권 발동이나 검찰 특활비 조사가 모두 근거가 있어서가 아니라 윤 총장 비판 구도를 만들기 위한 것이었다며 법무부 장관 자리를 이용해 친문에게 점수딸 궁리만 한다고 추 장관을 폄훼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