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1000만명의 관광객이 몰리는 전북 전주한옥마을에 세계 최초로 ‘무가선 트램’이 도입된다.
전주시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한옥마을에 관광용 무가선 트램 설치 사업을 추진하기로 협약을 맺었다고 4일 밝혔다.
무가선 트램은 전기를 공급하는 선이 없이 배터리를 활용해 운행하는 친환경 교통수단이다.
전주시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내년 5월까지 관광트램 도입 기본구상 용역을 실시한 뒤 차량 제작에 들어갈 계획이다.
올해 안에 도로교통법 등 관련 법 개정을 마무리하고 2021년 8월 민간사업자를 선정해 2023년 운행을 시작한다는 구상이다.
관광트램 노선은 전주한옥마을 공영주차장에서 경기전을 거쳐 오목대에 이르는 3.3㎞ 구간이다. 총사업비는 360억원이다.
이 트램은 길이 8.4m, 폭 2.4m 규모로 설계해 도로가 좁은 한옥마을도 교통혼잡을 일으키지 않고 운행 가능토록 했다.
철도기술연구원은 지난 10년 동안 연구해온 무가선 트램을 전주한옥마을에서 처음으로 실용화 할 방침이다.
무가선 트램이 친환경 이동수단으로서 성과가 입증되면 전주한옥마을도 관광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시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1차로 한옥마을에 관광트램을 설치하고 2차로 옛 도심 전체를 연결하는 트램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전주시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한옥마을에 관광용 무가선 트램 설치 사업을 추진하기로 협약을 맺었다고 4일 밝혔다.
무가선 트램은 전기를 공급하는 선이 없이 배터리를 활용해 운행하는 친환경 교통수단이다.
올해 안에 도로교통법 등 관련 법 개정을 마무리하고 2021년 8월 민간사업자를 선정해 2023년 운행을 시작한다는 구상이다.
관광트램 노선은 전주한옥마을 공영주차장에서 경기전을 거쳐 오목대에 이르는 3.3㎞ 구간이다. 총사업비는 360억원이다.
이 트램은 길이 8.4m, 폭 2.4m 규모로 설계해 도로가 좁은 한옥마을도 교통혼잡을 일으키지 않고 운행 가능토록 했다.
철도기술연구원은 지난 10년 동안 연구해온 무가선 트램을 전주한옥마을에서 처음으로 실용화 할 방침이다.
무가선 트램이 친환경 이동수단으로서 성과가 입증되면 전주한옥마을도 관광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시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1차로 한옥마을에 관광트램을 설치하고 2차로 옛 도심 전체를 연결하는 트램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