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경영 철학 위에 ‘뉴삼성’ 비전 기대합니다

신경영 철학 위에 ‘뉴삼성’ 비전 기대합니다

입력 2020-10-28 18:04
업데이트 2020-10-28 1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건희 회장을 보내며] 박근희 CJ대한통운 부회장

이미지 확대
박근희 CJ대한통운 부회장
박근희 CJ대한통운 부회장
우리의 스승 이건희 회장님. 30년이 다 되어 가지만 아직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마누라와 자식만 빼고 다 바꾸라”며 대대적인 혁신을 주문하실 때 받은 울림을 잊을 수 없습니다. 현재의 경제 상황과 기업 환경은 회장님이 혁신을 처음 외친 그때보다도 훨씬 빠르게 변하고 있지만 신경영 철학은 지금도 유효한 경영 비전입니다.

신경영의 핵심은 변화와 신뢰입니다. 생존을 위한 변화, 그리고 리더와 조직원 간의 신뢰입니다. 저는 당시 삼성 비서실 재무팀 부장으로 있으면서 프랑크푸르트로 소집돼 회장님이 신경영을 설파하는 모습을 현장에서 보았고, 그 내용을 정리해 직원 교육용 책으로 만드는 일을 수행했습니다.

당시 회장님은 신경영을 선포하면서 “제2의 이완용이 온다”며 경제 식민지 문제를 언급하셨는데 저는 그때 무슨 말씀인지 사실 전혀 감을 잡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4년 뒤인 1997년 11월 외환위기를 겪게 되면서 그제서야 그 뜻을 이해하고 당신의 혜안에 다시 한번 감복했습니다. 이제 당신이 가시면 누가 더이상 위기를 말하고 이를 준비하기 위한 혁신과 변화를 외칠까요.

하지만 우리는 마냥 슬퍼하지는 않을 겁니다. 이병철 회장님이 인재제일·사업보국·합리추구라는 경영철학하에 당신이 신경영 비전을 내놓고 삼성을 최고의 기업 반열에 올려놓으신 것처럼 당신의 신경영 기반하에 새 시대의 ‘뉴삼성’을 이끌 비전이 나올 것으로 믿기 때문입니다. 당신을 잃은 슬픔을 이겨 내고 거세게 몰려오는 위기에 무너지지 않도록 계속 준비할 것입니다. 이제 당신은 모든 짐들과 걱정을 내려놓고 편히 잠드소서.

고 이건희 회장님 가시는 길에 제가 가진 모든 존경과 정성을 모아 이 추도사를 바칩니다.

2020-10-29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