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금태섭 탈당, 아쉬운 일”…당원게시판엔 “탈당 축하”

이낙연 “금태섭 탈당, 아쉬운 일”…당원게시판엔 “탈당 축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10-21 12:56
업데이트 2020-10-21 1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금태섭 전 의원.  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금태섭 전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쓴 소리’를 자처했던 금태섭 전 의원이 21일 전격 탈당 의사를 밝히자 이낙연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아쉬운 일”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당내 주류인 친문(친문재인)계 인사들과 당원들이 탈당하는 금태섭 전 의원을 향해 “앞으로 기웃대지 말라”며 비난하는 가운데 당내 소신파 인사를 품지 못하고 결국 떠나게 만든 것이 향후 중도층 이탈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금태섭 전 의원의 탈당에 관한 질문에 “아쉬운 일”이라고 답했다.

이낙연 대표는 금태섭 전 의원이 징계 재심 절차 지연을 비판한 데 대해서도 “충고는 마음으로 받아들인다”며 “일단 떠나신 것은 아쉽게 생각한다”고 거듭 말했다.

금태섭 전 의원과 함께 비주류로 분류되는 박용진 의원은 “탈당으로 마지막 충정을 보여주겠다는 말도 이해는 되지만 동의하기 어렵다”는 입장문을 냈고, 김해영 전 최고위원도 “당에서 더 큰 역할을 해줬으면 좋았을 것”이라며 아쉬워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당론으로 추진됐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에 기권표를 던졌다가 징계를 받은 금태섭 전 의원의 재심 청구에 대해 지도부가 강성 친문계의 반발을 우려해 결론을 미뤄온 것이 오히려 탈당의 명분만 마련해 준 모양새가 됐다는 지적이 당내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반면 ‘조국 사태’와 공수처법과 관련해 금태섭 전 의원과 줄곧 대립각을 세웠던 친문계에서는 “차라리 잘된 일”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청래 의원은 페이스북에 “안타깝지만 본인을 위해서나 민주당을 위해서나 잘 된 일”이라고 썼다.

그는 “다음 총선을 생각하면 국민의힘이 더 땡기겠지만, 한때 한솥밥을 먹었던 철수형(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이 외롭다. 이럴 때 힘을 보태주는 것”이라고 비꼬았다.

탈당 소식을 밝혔던 금태섭 전 의원의 페이스북 게시글에는 “간첩 같은 자, 진작 나갔어야 한다”, “안철수가 기다린다”, “함께해서 더러웠고, 다신 만나지 말자”는 등의 비난 댓글이 달렸다.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도 “탈당 축하”, “다시는 민주 진영에 기웃대지 말라”는 글들이 올라온 것으로 전해졌다.

최민희 전 의원은 “그를 민주당 의원으로 뽑아줬던 강서구 주민의 마음까지 외면해선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행여 금태섭 전 의원이 국민의힘을 비롯한 야권으로 향할까 경계하는 목소리인 셈이다.

이낙연 대표의 ‘아쉽다’는 반응은 중도층의 민주당 지지 이탈을 우려한 반응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 2월 민주당이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의 ‘민주당만 빼고’ 칼럼을 고발해 논란이 됐을 때 이낙연 대표(당시 코로나19국난극복대책위원장)은 당에 고발 취소를 요청하는 등 당내에서 일정 부분 ‘균형추’ 역할을 해 왔다. 당시 총선을 앞두고 벌어진 이 논란으로 민주당은 한때 중도층 이탈을 우려해 당 지도부가 나서 수습에 애를 쓴 바 있다.

그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와 관련해선 “우리 사회 또는 공정을 지향하는 시민들께 많은 상처를 줬고 당에도 많은 과제를 준 일”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