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적 취향’은 모욕 담겨”…美대법관 청문회 논란에 사전 개정

“‘성적 취향’은 모욕 담겨”…美대법관 청문회 논란에 사전 개정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10-15 13:50
업데이트 2020-10-15 1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보수 성향 美연방대법관 후보자
보수 성향 美연방대법관 후보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연방대법관 후보로 지명한 에이미 코니 배럿 후보자가 14일(현지시간) 상원 인준 청문회에 임하고 있다. 2020.10.15
AP 연합뉴스
‘성적 이끌림’을 가리킬 땐 ‘취향’ 아닌 ‘지향’
대법관 후보자, ‘성적 취향’ 발언에 비판 제기
메리엄-웹스터 사전, ‘모욕적인 뜻 내포’ 추가


미국 연방대법관 지명자에 대한 상원 인준 청문회에서 ‘성적 취향’(sexual preference)이라는 용어를 놓고 문제 제기가 나온 가운데 해당 단어의 사전상 정의에 ‘모욕적인(offensive) 표현’이라는 설명이 추가됐다.

폭스뉴스는 미국 메리엄-웹스터 사전이 ‘취향’(preference)의 5번째 정의에 ‘모욕적인 뜻’을 담고 있다는 설명을 추가했다고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사전은 지금까지 취향(preference)의 5번째 사전적 정의로 ‘성적 지향’(sexual orientation)과 같은 의미라고 설명해 왔다.

그러나 메리엄-웹스터는 이날부로 이 단어가 ‘성적 지향’을 지칭할 때 사용될 경우에는 ‘모욕적인 뜻’을 내포하고 있다고 변경한 것이다.

성적 지향이란 개인이 성적으로 끌리는 방향성을 뜻한다. 이는 상대의 생물학적 성별(sex)이나 성 정체성(gender)에 대한 이끌림 모두 포함한다. 자신의 성별과 다른 성별에 성적 끌림이 있다면 이성애, 같은 성별에 성적 끌림이 있다면 동성애로 분류하는 것이 성적 지향이다. 개인이 스스로를 어떠한 성으로 인식하는지 정의하는 ‘성 정체성’(gender identity)와는 다른 개념이다.

성적 지향(orientation)을 성적 취향(preference)이라고 일컫는 것은 개인의 성적 지향을 단순히 ‘커피를 좋아한다’, ‘파란색을 선호한다’는 식의 기호로 치부한다는 측면에서 올바른 용어가 아닌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우리나라 법 체계에서도 성적 지향이 올바른 법률 용어로 인정되고 있다.
메리엄-웹스터 사전에서 ‘preference’(취향)의 5번째 정의 ‘(성적) 취향’에 ‘성적 지향’(sexual orientation)과 같은 뜻이라는 기존 정의에 이탤릭체로 ‘모욕적인 뜻이 담겨 있다’는 설명이 추가됐다.
메리엄-웹스터 사전에서 ‘preference’(취향)의 5번째 정의 ‘(성적) 취향’에 ‘성적 지향’(sexual orientation)과 같은 뜻이라는 기존 정의에 이탤릭체로 ‘모욕적인 뜻이 담겨 있다’는 설명이 추가됐다.
이번 조치는 에이미 코니 배럿 연방대법관 지명자가 상원 인준 청문회에서 ‘성적 취향’(sexual preference)이라는 용어를 거듭 사용하자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이를 강하게 문제삼고 나선 데 따른 것이다.

메이지 히로노 민주당 의원은 13일 열린 청문회에서 배럿 지명자를 향해 “2015년 대법원의 동성결혼 합헌 결정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 LGBTQ(성 소수자)를 거론하면서 성적 취향이라는 용어를 두 번이나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성적 취향은 모욕적(offensive)이고 구식(outdated)인 용어”라며 “특히 성 소수자 반대 단체가 ‘성적 취향은 선택’이라는 주장을 펼 때 자주 사용한다”고 부연했다.

배럿 지명자는 이에 대해 “성 소수자들에게 모욕을 주려는 의도가 아니었다”고 해명하면서 사과했다.

이어 민주당 코리 부커 의원이 “성 정체성을 있는 그대로 인정한다는 의미냐”고 묻자 “성 소수자의 권리를 존중하며 이들에 대한 차별을 반대한다”고 답변했다.

메리엄-웹스터 사전의 피터 소콜로브스키 편집자는 “한해에 수차례 사전 업데이트를 하는데, 청문회에서 해당 단어에 관심이 집중된 것을 신속하게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