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丁총리 “D·N·A 생태계 강화로 혁신 이끌고 디지털 소외 최소화”

丁총리 “D·N·A 생태계 강화로 혁신 이끌고 디지털 소외 최소화”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10-14 17:54
업데이트 2020-10-15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0 서울미래컨퍼런스] 고광헌 서울신문 사장 “코로나 전·후로 나뉘는 삶… 새로운 비전 공유”

이미지 확대
정세균 국무총리
정세균 국무총리
“디지털 시대 변화를 이야기하는 전문가들의 혜안 속에 미래 안녕과 번영의 길이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4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0 서울 미래컨퍼런스’의 격려사에서 “코로나19로 비대면 문화가 일상에 깊숙이 자리한 만큼 서울 미래컨퍼런스의 주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뉴노멀시대의 인류’보다 더 시의적절한 화두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시대의 새로운 전환 방향으로 ‘한국판 뉴딜’을 제시했다. 그는 “감염병 대유행 시대에 우리가 회복해야 할 것은 비단 경제만은 아니다. 상생과 지속가능성은 양보할 수 없는 미래 가치”라며 “이런 바탕 위에 디지털 전환과 그린 경제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데이터(Data), 네트워크(Network), 인공지능(AI) 등 일명 DNA 생태계 강화로 혁신과 성장을 이끌고 정보 불평등과 디지털 소외를 최소화하는 방안도 강구했다”며 “아울러 저탄소 친환경 경제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튼튼히 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글로벌 표준을 선전하고 선도 국가로 도약하고자 한다”고 했다.

고광헌 서울신문 사장은 개회사에서 “우리는 선제적인 방역으로 피해를 최소화하는 등 정부의 강한 리더십과 솔선수범의 시민 의식으로 지금 이 순간에도 모범적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면서도 일상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 사회, 경제 시스템이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작동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020년 우리의 삶은 코로나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함께 공유하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한민구 한국과학기술한림원장은 축사에서 “한국에선 원격진료가 시도도 되지 않는 상황이 아쉽지만 오늘 논의를 발판으로 세계적인 변화에 동참할 수 있는 시대가 되기를 소망한다”며 “과학기술 연구개발과 사회제도 변화를 이끌길 기대한다”고 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20-10-1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