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배현진 “北김정은 열병식 연설 통째 중계 뜨악…북조선이냐”(종합)

배현진 “北김정은 열병식 연설 통째 중계 뜨악…북조선이냐”(종합)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10-11 10:49
업데이트 2020-10-12 09: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배현진, 페북서 국내 방송사 실명 거론하며 맹비난

배현진 “YTN·연합뉴스TV
열병식 통중계 내 눈 의심”
김근식 “김정은 대내외 선전용 육성연설
그대로 내보낸 보도종합채널, 북한방송이냐”
김정은 10일 자정 열병식 北 공개
北군 “김정은 결사옹위” 외치며 도열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vs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vs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연합뉴스·조선중앙TV
MBC 아나운서 출신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이 11일 국내 방송사의 북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대규모 군사 퍼레이드) 중계에 대해 “여기가 북조선이냐. 뜨악하다”고 비판했다. ‘뜨악하다’는 표현은 마음이 선뜻 내키지 않아 꺼림칙하고 싫다는 의미를 뜻한다.

배 의원은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YTN, 연합뉴스TV 두 채널에서 김정은 열병식 연설 녹화한 조선중앙TV를 통째 중계하는 뜨악한 장면을 보고 있는 내 눈이 의심스럽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시각 조선중앙TV 통중계, 이 무슨 일인가”라면서 “(여기가) 대한민국인가. 북조선인가”라고 지적했다.

조선중앙TV는 이날 오후 7시부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자정에 열린 열병식을 19시간 만에 녹화 중계했다.
배현진 “북한 열병식 중계 뜨악, 여기가 북조선이냐”
배현진 “북한 열병식 중계 뜨악, 여기가 북조선이냐”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페이스북 캡처. 2020-10-11
김 위원장은 할아버지 김일성 주석을 연상케 하는 회색 정장 차림에 회색 넥타이를 맨 모습으로 등장한 뒤 연설에 나섰다.

열병식 개최와 동시에 명예 기병 상징 종대와 53개 도보중대, 22개 기계화 종대 등이 김일성 광장에 차례로 입장했다. 각 종대는 “김정은 결사옹위”를 외치며 도열했다.

이날 열병식에는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의 모습도 눈에 띄었다. 또 최룡해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군 원수들인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과 박정천 군 참모장, 김덕훈 내각총리, 박봉주 국무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앞서 YTN 등 뉴스전문 채널은 조선중앙통신이 녹화 편집한 열병식을 중계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연설과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도 전파를 탔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도 페이스북을 통해 “김정은의 열병식 연설 중계방송은 청와대 안보실장의 김정은 통지문 대독의 후속편이냐”며 “우리 보도채널에서 김정은의 당창건 기념연설을 북한방송 그대로 중계하는 건, 정도가 지나치다”고 비판했다.

김 교수는 “대한민국 국민이 피살되고도 대통령이 공개 규탄도 없는 상황에서 청와대 안보실장이 김정은의 ‘미안하다’는 통지문을 TV 카메라 앞에서 그대로 대독하더니, 이젠 북한 당창건 기념 열병식에 김정은의 대내외 선전용 육성연설을 그대로 우리 방송에 내보냈다”면서 “안보실장이 북한 대변인이고 보도종합채널이 북한 방송이냐”고 따졌다.
배현진 “북한 열병식 중계 뜨악, 여기가 북조선이냐”
배현진 “북한 열병식 중계 뜨악, 여기가 북조선이냐”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페이스북 캡처. 2020-10-11
배현진 “북한 열병식 중계 뜨악, 여기가 북조선이냐”
배현진 “북한 열병식 중계 뜨악, 여기가 북조선이냐”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페이스북 캡처. 2020-10-11
울먹인 김정은 “사랑하는 남녘 동포”
“자위적 정당 방위수단, 전쟁억제력 계속”
“누구 겨냥 원치 않아, 스스로 지키고자 해”


김 위원장은 전날 자정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 연설에서 미국을 직접 언급하지 않으면서도 외부 위협에 맞서 자위적 전쟁억제력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남측을 향해서는 “사랑하는 남녘 동포들에게 (코로나19) 보건 위기가 극복되고 굳건하게 손 맞잡길 기원한다”며 유화적 메시지를 보냈다.

김 위원장은 “적대 세력들의 지속적으로 가중되는 핵 위협을 포괄하는 모든 위험한 시도들과 위협적 행동들을 억제하고 통제 관리하기 위해 자위적 정당 방위수단으로서의 전쟁억제력을 계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연설 도중 눈물 훔치는 김정은
연설 도중 눈물 훔치는 김정은 북한이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을 열었다고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회색 양복을 입은 김정은 위원장이 연설을 하던 중 재난을 이겨내자고 말하며 울컥한 듯 안경을 벗고 눈물을 훔치고 있다. 2020.10.10 조선중앙TV 화면/연합뉴스
이어 “우리의 전쟁억제력이 결코 남용되거나 절대로 선제적으로 쓰이지는 않겠지만, 만약 그 어떤 세력이든 우리 국가의 안전을 다쳐놓는다면 우리를 겨냥해 군사력을 사용하려 든다면 나는 우리의 가장 강력한 공격적인 힘을 선제적으로 총동원하여 응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불과 5년 전 바로 이 장소에서 진행된 당 창건 70돌 열병식과 대조해보면 알겠지만, 우리 군사력의 현대성은 많이도 변했다”면서 “우리 군사력은 그 누구도 넘보거나 견주지 못할 만큼 발전하고 변했다”고 말했다.

또 “선제적으로 제압할 수 있는 군사적 능력을 제일 확실하고 튼튼한 국가방위력으로 규정했다”면서 “지금 이 순간에도 부단한 갱신목표들을 점령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우리 군사력이 그 누구를 겨냥하게 되는 것을 결코 원치 않는다”면서 “그 누구를 겨냥해서 우리 전쟁억제력 키우는 게 아님을 분명히 하고 우리 스스로를 지키자고 키우는 것뿐”이라고 설명했다.
북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경축 열병식 개최
북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경축 열병식 개최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조선노동당 창건 75주년 경축 열병식이 10일 자정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렸다고 보도했다. 2020.10.11.
연합뉴스
김정은 “한 명의 악성 바이러스 없이
모두 건강해 주셔서 정말 고맙고 미안”

대북제재 장기화와 코로나19 수해로 인한 ‘삼중고’로 힘들었던 한 해를 짚으며 인민에 대한 미안함과 감사함도 거듭 전했다.

김 위원장은 “연초부터 하루하루 한 걸음 한 걸음이 예상치 않았던 엄청난 도전과 장애로 참으로 힘겨웠다”면서 “가혹하고 장기적인 제재 때문에 모든 것이 부족한 속에서도 비상 방역도 해야 하고 자연재해도 복구해야 하는 난관에 직면한 나라는 우리나라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 명의 악성 바이러스 피해자도 없이 모두가 건강해 주셔서 정말 고맙다”라고도 말했다.

북한 주민에 대한 감사와 미안함도 거듭 전했다.

그는 “올해 들어와 얼마나 많은 분이 혹독한 환경을 인내하며 분투해왔느냐”면서 “예상치 않게 맞닥뜨린 방역 전선과 자연재해 복구 전선에서 우리 인민군 장병이 발휘한 애국적 헌신은 감사의 눈물 없이 대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연설 중간에 울먹이며 “너무도 미안하고 영광의 밤에 그들(장병)과 함께 있지 못한 것이 마음 아프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北 김정은, 열병식에 참석한 아이와 인사하는 모습
北 김정은, 열병식에 참석한 아이와 인사하는 모습 북한은 10일 노동당 창건일 75주년을 맞아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병식을 개최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열병식에 앞서 일부 아이들에게 꽃다발을 전달 받고 인사를 나눴다.평양 노동신문/뉴스1
열병식 지켜보는 김정은 위원장
열병식 지켜보는 김정은 위원장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조선노동당 창건 75주년 경축 열병식이 10일 자정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렸다고 보도했다. 2020.10.11.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배현진 원내대변인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북한의 대한민국 국민에 대한 피격 도발행위에 관한 긴급현안질문요구서’를 제출하고 있다. 2020.9.25 연합뉴스
국민의힘 배현진 원내대변인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북한의 대한민국 국민에 대한 피격 도발행위에 관한 긴급현안질문요구서’를 제출하고 있다. 2020.9.25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