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세론은 없다?’...정의당, 포스트 심상정 놓고 대혈투

‘대세론은 없다?’...정의당, 포스트 심상정 놓고 대혈투

신형철 기자
입력 2020-09-28 15:12
업데이트 2020-10-01 1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선경선 1등 배진교에 일격 가한 김종철

배진교 결선서 세결집해 반격할까

포스트 심상정 왕좌 놓고 맞대결
정의당 당대표 선거 결선에 진출한 배진교(왼쪽), 김종철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정의당 중앙당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의당 당대표 선거 결선에 진출한 배진교(왼쪽), 김종철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정의당 중앙당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심상정 대표의 뒤를 이을 당대표 선거가 유례없는 박빙승부로 진행되고 있다. 당초 이정미 대표 등을 배출했던 정의당 최대 정파 인천연합 소속의 배진교 후보의 ‘대세론’이 우세했지만, 1차 투표에서 배 후보를 누르고 김종철 후보가 1위를 차지하면서 한 치 앞을 알 수 없게 됐다. 심상정 대표, 고 노회찬 전 대표, 이정미 대표 등으로 리더십이 바뀌어왔지만 지금처럼 초박빙 승부가 펼쳐지기는 처음이다. 지난 27일 발표된 1차 대표단 투표에서 김 후보는 29.79%, 배 후보는 27.68%를 얻어 결선에 올랐다.

2배 차이났던 것을 단숨에 역전…결선 운동기간 어떤 변화 있을까
정의당 내부에서는 1차 투표 결과에 상당히 놀란 눈치다. 배 후보를 중심으로 한 인천연합의 대세론이 파다했기 때문이다. 당내에서는 ‘사생결단’으로 세를 모은 김종철 후보의 전략이 1차 투표에서 통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실제로 김 후보가 속한 정파인 평등사회네트워크는 선거전을 진행하는 기간 동안 양경규 전 민주노총 부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당내 노동계, 이번 당직선거에서 청년정의당 준비위원장으로 출마했던 김창인 후보가 소속된 민주적사회주의자 등 당내 좌파계열과 통합·연대했다.

반면 배 후보는 집토끼 지키기에 집중하며 자신의 가장 큰 장점인 ‘현직의원’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인천연합이 당내 최대 계파인 만큼 세확장 보다는 안정감을 보이는 전략을 택한 셈이다. 실제로 배 후보는 지난 총선 경선에서 득표율로만 놓고 다지면 9.54%를 기록해 전체 1위를 차지했다. 반면 김종철 후보는 3.74%를 득표해 9위를 차지했다. 총선 경선에서 2배 넘게 차이났던 격차를 단숨에 역전한 셈이다.

예상치 못하게 2위를 기록한만큼 배 후보를 내세운 인천연합에서도 남은 1주일간 세 결집에 온 힘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 핵심관계자는 통화에서 “김종철 후보가 받은 표 보다 배진교 후보가 받은 표를 두고 인천연합에서 충격이 클 것”이라며 “결선에 가지 못한 두 후보의 표가 조직된 성격이 아니기 때문에 어느 곳으로 향하느냐가 중요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양자대결된 결선, 박창진·김종민 표는 어디로
결선 투표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결선에 오르지 못한 박창진 후보와 김종민 후보가 받은 표가 결선에 오른 두 후보 중 누구에게 향할 것인지다. 1차 투표에서 박창진 후보는 21.86%, 김종민 후보는 20.67%를 기록했다. 박 후보는 과거 유시민 작가가 주도한 국민참여당 계열이 만든 정파인 참여계의 지원을 받았고, 김종민 후보는 서울지역 정파인 함께서울 소속이어서 각각 평등사회네트워크, 인천연합 소속인 김종철 후보와 배 후보와는 관계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이번 선거전의 속사정을 보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김종민 후보가 속한 함께서울은 이번 선거기간 내내 배 후보가 속한 인천연합과 동행하지 않았다. 선거전 초반 인천연합 내부에서 후보를 정리하는 과정에서도 과거 인천연합과 한 조직이나 다름 없었던 함께서울은 참여하지 못한 채 통보만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김종철 후보와 김종민 후보 모두 ‘비민주당’을 주장하면서 정의당의 독자노선을 강조했기에 김종민 후보에게 향한 표가 김종철 후보 쪽으로 향할 가능성이 많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반면 박창진 후보의 표는 배진교 후보에게 향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박 후보를 제외한 나머지 세 후보가 모두 정의당이 민주당 2중대가 되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배 후보는 적어도 민주당에 비판적인 논조는 아니었기 때문이다. 박 후보가 참여계와 함께 했고, 이에 노 전 대표 별세 당시 대거 입당한 당원들이 박 후보를 지지했다는 점에서 박 후보에게 집중됐던 표는 배 후보를 향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김종민 후보와 박창진 후보 모두 조직에 따라 결집된 조직표라기 보다는 각 후보가 선거전에서 외친 구호에 따라 모인 표이기에 예단하기는 이르다는 해석도 있다.

인천싹쓸이 배진교, 경기도는?
정의당 제공
정의당 제공
지역별 득표율에도 관심이 쏠린다. 1차 투표에서 배 후보는 인천지역에서 몰표를 받았다. 1598명의 투표자 중 1203표를 배 후보가 쓸어갔다. 인천연합 조직의 힘이라는 분석이다. 반면 김종철 후보는 경남, 경북와 서울에서 선전했다. 결국 박창진 후보에게 725표, 김종민 후보에게 507표를 던진 경기당원들의 마음을 누가 가져가느냐에 따라 승부의 향방이 갈릴 전망이다.

수많은 변수에도 결선 투표는 초박빙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서울시당위원장의 선거전을 통해 결선의 향방을 예측해볼 수 있다. 이번 정의의당 서울시당위원장 선거는 51.40% 득표율을 기록한 정재민 후보가 48.60%를 기록한 이동영 후보를 간발의 차로 제치고 승리했다. 김종민 후보와 함께 함께서울 소속인 정재민 후보는 평등사회네트워크 등 좌파진영와 함께 선거전을 치렀다. 반대로 뚜렷한 정파가 없는 이동영 후보는 이은주 의원을 배출한 서울교통공사노조 출신 당원조직, 인천연합 등과 함께 연합했다. 이와 같은 세력 규합속에 결국 ‘반반 싸움’이 됐고 정 후보의 승리로 귀결됐다. 이와 같은 선거전이 결선에서도 재연될 수 있다는 예측이다.

결선에 오른 두 후보는 박창진 후보와 김종민 후보의 지원을 바라고 있다. 그러나 각각의 후보가 직접 지지를 선언하는 등의 적극적인 지원은 없을 전망이다. 이와 함께 짧은 선거기간이지만 예정에 없던 토론회도 개최된다. 토론회는 오는 6일 MBC 100분토론에서 한 차례, 한겨레TV에서 한 차례 진행할 예정이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