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원 철원 수해지역 유실지뢰 공포속 주민들 생활도 위축

강원 철원 수해지역 유실지뢰 공포속 주민들 생활도 위축

조한종 기자
입력 2020-09-25 18:21
업데이트 2020-09-25 18: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3일 철원군 동송읍 이길리에서 발견된 M14(대인지뢰)와 이날 민간인통제구역 내 철원군 강산리 논에서 김기호 한국지뢰제거연구소장이 지뢰를 탐지하고 있는 모습. 이길리 주민 제공
지난 23일 철원군 동송읍 이길리에서 발견된 M14(대인지뢰)와 이날 민간인통제구역 내 철원군 강산리 논에서 김기호 한국지뢰제거연구소장이 지뢰를 탐지하고 있는 모습. 이길리 주민 제공
“수해로 떠내려온 유실지뢰 때문에 하루하루가 불안하기만 합니다”

강원도 철원 민간인통제선(민통선) 이북의 수해지역 주민들이 유실지뢰로 고통을 겪고 있다.

25일 철원군 수해지역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 여름 집중호우로 떠 내려 온 유실 지뢰가 마을 논밭 곳곳에서 연이어 발견되면서 수확철 농사는 물론 마음대로 나들이 조차 못하는 공포속에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수해 이후 군부대의 지원으로 지뢰제거작업이 이뤄지고 있지만 농사철 주민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논밭에서 일을 하다 지뢰를 발견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철원 동송읍 이길리·강산리 농민들과 한국지뢰제거연구소 등은 최근 이길리 수해현장에서 1시간 동안 지뢰 탐지작업을 벌여 집중호우로 떠내려 온 것으로 추정 되는 대인지뢰(M14) 3발을 발견, 군부대에 인계했다. 이날 지뢰 탐지는 해당 지역 농민들이 지뢰 탐지 민간전문가를 초청해 이뤄졌다.

전문가는 “이날 탐지작업을 통해 군부대에 인계한 지뢰들은 나무뿌리에 엉켜 있는 것들인 만큼 주민들이 수해복구를 위해 나무뿌리 또는 쓰레기 등을 치울 때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면서 “철원을 비롯한 접경지역의 유실지뢰 탐지를 위해 군 자체적으로 지뢰탐지 전문가들을 양성하는 동시에 민간을 통한 전문인력을 길러내는 것이 시급한 과제다”고 강조했다.

이길리 마을과 농경지 곳곳에서 유실된 지뢰를 직접 목격한 주민들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김종연 이길리 이장은 “한탄강이 범람해 침수된 마을이어서 유실된 지뢰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이렇게 쉽게 발견될 줄은 몰랐다”며 “대형 콤바인이 들어가 벼베기 작업이 진행 중인데 내년 농사가 벌써부터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철원군 관계자는 “지역에 주둔하고 있는 군부대들은 수해 이후 침수 농경지 등을 중심으로 꾸준히 유실지뢰 탐지작업에 나서고 있다”며 “유실된 지뢰를 찾아 주민들이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철원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