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벨상 후보 툰베리 “나 아닌 기후변화에 관심을”

노벨상 후보 툰베리 “나 아닌 기후변화에 관심을”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09-20 15:00
업데이트 2020-09-20 17: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이 엠 그레타’ 다큐멘터리 상영 토론토 간담회서
툰베리 “나보다 기후변화 초점 맞췄어야” 지적해
“기후변화보다 나와 사진 찍고 싶어할 뿐” 비판도
그레타 툰베리. 서울신문DB
그레타 툰베리. 서울신문DB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노벨평화상 유력후보로 떠오르는 스웨덴의 17세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가 ‘연예인 문화’를 비판하고 나섰다. 기후변화 메시지보다 연예인처럼 자신에게 과도하게 관심을 갖는 현상을 꼬집은 것이다.

툰베리는 19일(현지시간) 토론토국제영화제 특별간담회에서 “기후에 집중하고 과학적인 메시지를 듣는 대신 사람들이 나에 대해 듣고 이야기하고, 나와 사진을 찍고 싶다는 이야기만 한다”고 말했다고 더헐리우드리포터가 전했다.

이날 자리는 네이선 그로스만 감독의 다큐멘터리 ‘아이 엠 그레타’(I am Greta)가 영화제에서 상영되는 것을 계기로 마련됐다. 하지만 툰베리는 그로스만의 다큐멘터리 역시 자신보다는 기후 위기 자체에 더 초점을 맞추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계 지도자들이 자신의 인기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 언급했다. 툰베리는 “기후 활동가 옆에서 포즈를 취하면, 기후를 위해 신경 쓰고 있다고 말하고, 아무것도 안 해도 되니 편리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자신이 기후 위기에 대응하도록 세계 지도자들을 설득하려 했지만, 그들은 외려 곤경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신을 이용한 측면이 있다는 뜻이다.

툰베리는 다큐멘터리에 대해 “그로스만 감독은 ‘연예인 문화’를 묘사하려 했고 그것이 얼마나 부조리한 것인지 보여주려 했다”고 말했다. 또 “이것(환경운동)은 개인에게 맡길 수 없다. 그로스만은 아이들에게 너무 많은 책임이 부과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해당 다큐멘터리는 툰베리가 2018년 8월 기후변화를 경고하기 위해 단행한 ‘금요일 결석 시위’부터 같은해 12월 폴란드 유엔기후변화협약 총회 연설로 국제적인 명성을 빠르게 얻어가는 과정을 담았다.

툰베리는 올해 노벨평화상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코로나19, 미국 서부 대형 산불을 비롯한 각종 재연재해, 북극 기온 상승에 따른 빙하 파괴 가속화 등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기 때문이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