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자체 보건환경연구원에 감염병 전담 독립 ‘부’ 설치·인력 확충 시급

지자체 보건환경연구원에 감염병 전담 독립 ‘부’ 설치·인력 확충 시급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0-09-14 14:06
업데이트 2020-09-14 22: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북 등 8개 광역단체 감염병연구부 없어 코로나19 대응에 한계
충남북 등 일부 지자체 부랴부랴 전담부서 설치 조직개편 준비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지자체의 감염병 대응역량 강화가 시급한 과제지만 광역단체 산하 보건환경연구원에 감염병을 전담하는 독립된 ‘부’가 없는 지역이 많아 조직개편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전국 지자체에 따르면 중앙정부에 질병관리청이 신설됐지만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8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 감염병연구부가 없어 보건연구부에서 식품의약품분석, 농수산물 검사 기능과 함께 감염병 연구·조사 기능을 병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구, 경남 등은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해지자 감염병 전담 부를 뒤늦게 설치했고 충남·북은 조직개편을 준비하고 있지만 나머지 지역은 독립된 부 설치를 망설이고 있다.

광역시의 경우 서울 등 대다수 지자체 보건환경연구원에 감염병을 전담하는 독립된 부가 설치돼 있지만 울산과 세종만 아직도 미설치 상태다.

특히, 9개 도는 경기, 강원, 경남을 제외하고는 충남·북, 전남·북, 경북, 제주 등 6개 도 보건환경연구원에 감염병 전담 부가 없어 코로나19 사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

전북도의 경우 보건환경연구원에 보건연구부와 환경연구부 2개 부만 있고 감염병 전담 부는 없다. 이때문에 보건연구부 산하 5개 과단위 부서 가운데 하나인 감염병검사과 직원 5명이 코로나19 검체 검사를 도맡아 추진하고 있어 전 직원들이 극심한 피로와 부상을 호소하고 있다.

대구와 함께 코로나19가 창궐했던 경북도 역시 보건연구원 내에 감염병연구부는 설치되지 않아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다.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감염병연구부는 없어 코로나19 관련 업무는 질병조사과와 감염병검사과에서 맡고 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7월 감염병검사과를 신설한 만큼 당분간 감염병연구부 신설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충남·북은 코로나19 2차 유행에 대비해 부랴부랴 감염병연구부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

충북도는 올 하반기 조직개편을 통해 보건환경연구원에 감염병을 전담하는 부를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감염병 전담부 안에는 조사과 연구과가 생길 예정이다.

충남도는 내년 1월 1일부터 보건환경연구원에 ‘감염병연구부’를 설치하기로 했다.

충남도는 감염병 전염여부 조사 및 역학조사를 수행할 연구원 12명을 채용해 보건환경연구원의 방염병검사팀 등과 합쳐 연구부를 설치한다는 구상이다.

박종진 도 보건환경연구원 연구사는 “연구부가 설치되면 기존 86종 법정 감염병 외에 신종 및 해외 감염병을 연구하고 대처하는데 효과적”이라면서 “법정 감염병도 갈수록 지방으로 이양되고 있어 독립된 부 설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지역사회가 크게 긴장했던 대구 등은 최근 감염병 전담 부서를 설치해 적극 대응에 나섰다.

대구 보건환경연구원의 경우 지난 7월10일자로 질병연구부가 설치됐다. 당초에는 보건연구부만 있었으나 이를 질병연구부와 식의약연구부로 나눠 독립된 부를 신설했다. 질병연구부에는 질병조사과와 감염병연구과가 각각 설치돼 있다. 대구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감염병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질병연구부를 신설했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코로나19로 달라지는 사회·행정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 조직개편을 통해서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에 감염병연구부를 설치했다. 도보건환경연구원에 설치돼 있던 기존 보건연구부 조직을 지난 7월 1일 자로 감염병연구부와 식약품연구부로 분리했다. 감염병연구부에는 감염병진단팀, 질병조사팀, 식중독검사팀 등 3개 팀이 설치돼 있다.

경남도 관계자는 “기존 보건연구부에서는 진단키트 검사 업부 등에 집중했으나 신설된 감염병연구부에서는 신종 감염병 연구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감염병 예방역량을 더욱 강화하게 된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도 질병관리청이 신설됐으나 지자체에는 감염병 대응 관련 전담기구 및 인력이 부족해 신속한 대응 및 지역단위 협업체제 구축이 어렵다고 판단, 이를 보강하는 지침을 내려보냈다.

이번 지침은 전국 17개 시·도 본청에 감염병 대응 관련 전담부서인 ‘감염병관리과’, 광역단체 산하 보건환경연구원에는 ‘신종감염병과’, 시·군·구 보건소에는 ‘역학조사팀’을 각각 설치토록 했다.

그러나 광역단체 산하 보건환경연구원에 전담 부가 없는 연구원은 ‘감염병연구부’ 설치를 권고하는 수준에 그쳐 자칫 절름발이 조직개편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전국 상당수 보건환경연구원 보건연구부는 식품의약품 분석, 농수산물 검사 등을 함께 담당하고 있어 감염병 연구만 전담하는 독립된 부가 설치돼야 제 기능을 할 수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에대해 오택림 전북도 복지여성보건국장은 “감염병 대응 독립된 부서를 만들 경우상황이 가라앉으면 자칫 고유 업무 기능이 없어 다른 부서와 형평성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사태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