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가 얻은 것은 당당함…세상 변해도 도태 안 돼

내가 얻은 것은 당당함…세상 변해도 도태 안 돼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0-09-02 20:42
업데이트 2020-09-03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희정 성범죄 유죄 선고 1년… 내부고발자 정연실씨 인터뷰


“매일 수만명에게 욕 듣는 상상 시달려
안 전 지사 모친상 조문 행렬에 분노”


증언 직후 미안하다던 사람들도 돌변
김지은 비방 전 비서 벌금 100만원 구형


“마음 진정에만 2년… 이제 뭐라도 해야
그날 벌어진 일 낱낱이 트위터에 기록”
이미지 확대
안희정 전 충남지사. 연합뉴스
안희정 전 충남지사.
연합뉴스
지난해 9월, 대법원은 업무상 위력에 의한 성범죄 혐의로 안희정 전 충남지사에 대한 유죄를 선고했다. 재판은 끝났지만, 사건은 끝나지 않았다.

그 후 1년이 지났어도 2차 가해는 진행 중이다. 그래서 오늘도 충남도청에서 벌어진 일을 낱낱이 트위터에 기록하는 사람이 있다. 김지은씨를 조력하며 증인으로 섰던 정연실씨다.

당시 충남도청 인터넷방송국 조연출로 일하며 안 전 지사를 촬영했던 정씨는 2일 서울신문과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휘슬 블로어’(내부고발자)의 고충을 털어놨다. 그는 현재 한국을 떠나 미국에서 거주하고 있다.

한때 정씨는 매일 수만명의 사람들에게 욕을 먹는 상상에 시달렸다. 그러나 지난 7월 안 전 지사의 모친상과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사망 소식이 전해지자 참을 수 없었다. “조문 기사를 보고 어이가 없고 화가 났죠. 다음날 박 전 시장 사망 기사까지 보니 ‘반성을 하지 않았구나’ 생각했어요. 피해자가 얼마나 막막하고 화가 날까. 제 마음을 진정하는 데 2년을 썼으니, 이제 뭐라도 할 때가 됐다 싶었죠.”

안 전 지사의 지지자였던 정씨는 그가 ‘가장 진보적 가치를 표방하는 정치인’이라고 믿었다. 가까이에서 본 상황은 달랐다. 정씨는 재판에서 “쓴소리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없었고 예스맨만 남았다”고 했다.

그는 이른바 ‘심기 경호’가 안 전 지사의 범죄를 방조했다고 본다. 그는 “심기 경호가 ‘지자체장이 가장 예뻐하는 여직원’의 책임이 되는 것도 큰 문제”라면서 “정무팀과 비서실은 지자체장이 소신과 철학을 정책에 잘 반영하도록 도와야 하지만 실상은 우리 지사님, 시장님이 불편하지 않게 하는 게 업무다. 남성과 여성 모두 노동권을 침해받는다”고 말했다.

김씨의 피해 증언 직후에 ‘미안하다’고 말하던 이들도 돌변했다. 누군가는 정씨가 ‘이용당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퍼뜨렸다. 그는 이들이 “이기적인 선택을 했다”면서 원인을 더불어민주당에서 찾았다.

정씨는 “영화를 공부하는데 미국은 ‘미투’(Me Too) 운동의 불을 댕긴 미국 할리우드 거물 제작자 하비 와인스타인 사건 이후 성폭력을 제작 과정의 리스크로 보고 ‘다른 사람에게 알리라’고 한다”면서 “사건 이후 민주당은 겉으로 피해자를 위하는 척하면서도 동시에 피해자를 도운 사람을 찍어 내는 일을 했다”고 지적했다.

김씨를 도운 비서진은 민주당에서 일자리를 잃었다. 반면 안 전 지사 측근이나 가족에게 국회는 ‘도피처’가 됐다. 정씨도 2심 유죄 판결이 나온 직후 미국으로 떠났다. 비행기에서 판결문을 읽자 비로소 눈물이 터졌다.

“언니가 얼마나 힘들어했는지 알아요. ‘이게 잘하는 건가’ 하는 의문은 들었지만, 제가 아는 사실이 바뀐 적이 없어 견딜 수 있었어요.”

2년 6개월 동안 그는 더 단단해졌고, 세상은 바뀐다. 김씨를 비방하는 댓글을 쓴 안 전 지사의 전 수행비서는 이날 서울서부지법에서 벌금 100만원을 구형받았다. 정씨가 트위터에 적은 글귀다. “내가 얻은 것은 당당함이다. 바뀌는 세상에서 도태되는 쪽은 내가 아니라는 확신도 얻었다. 세상은 김지은이 바꿨다. 그리고 내가 도왔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20-09-03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