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마트폰으로 현관문 여는 세상 온다”

“스마트폰으로 현관문 여는 세상 온다”

한재희 기자
입력 2020-08-27 20:48
업데이트 2020-08-28 09: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주재일·이민희

“UWB 기술은 향후 ‘머스트 해브 아이템’
3년전 TF 구성… ‘갤노트20’에 최초 적용
거리·방향을 ㎝단위까지 정교하게 측정
마치 누군가에게 대접받는 기분 느낄 것”

“와이파이나 블루투스는 이제 익숙한 용어가 됐잖아요. 초광대역통신(UWB)도 앞으로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27일 삼성전자 서울 서초사옥에서 만난 무선사업부 제품기획팀 주재일(왼쪽·45)·이민희(오른쪽·40) 프로는 UWB에 대해 향후 스마트폰의 ‘머스트 해브(꼭 가져야 하는) 아이템’이 될 것이란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갤럭시노트 시리즈의 필기구인 ‘S펜’이나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삼성페이’의 편리함을 포기할 수 없어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고집하는 사람이 많듯이 UWB 기술도 그에 못지않은 매력을 지녔다고 자신한 것이다. 주 프로는 “이제 막 걸음마를 떼지만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강조했고, 이 프로는 “디지털 키 기능을 쓰면 마치 누군가에게 대접받는 듯한 기분을 느낄 것”이라고 표현했다.

UWB는 30~40년 전쯤 개발됐지만 기존에 널리 사용 중인 블루투스, 와이파이, 근거리무선통신(NFC) 등에 밀려 주목받지 못했다. 하지만 삼성전자에서는 UWB의 가능성에 주목해 3년 전쯤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상용화 연구에 돌입했고 개발이 무르익자 최근 출시한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노트20 울트라’에 삼성 스마트폰 중 처음으로 UWB를 적용했다. 이 프로는 “다른 방식에 비해 거리나 방향을 ㎝ 단위까지 정교하게 잡아낼 수 있고 보안성도 우수하다”면서 “생소한 이 기술을 사용자들이 얼마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지가 가장 큰 숙제였다”고 말했다.

현재 갤노트20에서는 UWB를 활용한 ‘포인트 투 셰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사람이 많은 곳에서도 원하는 상대방 쪽으로 스마트폰을 향하면 데이터를 무선으로 콕 집어 보낼 수 있다. 증강현실(AR) 효과로 UWB 기술이 적용된 기기를 쉽게 찾아 주는 ‘스마트싱스 파인드’도 이용 가능하다.

스마트폰을 몸에 지닌 채 다가가기만 해도 현관문이 열리는 ‘디지털키’ 기능이 언제 나올지에 대해 이 프로는 “조만간”이라고 답하며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그는 “스마트폰을 주머니에 넣고만 있어도 UWB 기술이 적용된 도어록 일정 거리 안으로 들어가면 문이 열린다”며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일부 공간에서도 테스트를 했는데 직원들이 ‘한번 편해지니 예전으로 못 돌아갈 것 같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향후 계산대와 수m 떨어진 곳에서도 간편결제가 가능하게 하는 등 아이디어는 무궁무진하다. 주 프로는 “UWB를 통해 사용자들의 편리한 생활에 이바지하고 싶다”고 말했고, 이 프로는 “UWB가 이용 가능한 곳이 많아지는 게 관건이다. 앞으로 뛰어다니며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20-08-28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