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난 실험용 기니피그 아니야”… 전 세계 코로나 백신 안전성 우려

“난 실험용 기니피그 아니야”… 전 세계 코로나 백신 안전성 우려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8-19 17:40
업데이트 2020-08-20 0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발 속도 너무 빨라 부작용 염려
미·유럽 등 백신 접종 기피 분위기
일각선 “대규모 투자로 빨라진 것”

시노팜 연구소의 코로나19 백신 샘플.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시노팜 연구소의 코로나19 백신 샘플.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독감이나 홍역이 유행할 때마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퍼지는 ‘백신 포비아’ 현상이 코로나19 사태에서도 고개를 들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타고 “백신은 효과는 없고 부작용만 크다”는 낭설이 떠돌아 전 세계 의료계의 우려가 상당하다. 특히 이번 감염병 백신은 개발 속도가 워낙 빨라 대중의 의구심이 더욱 커졌다. 각국 보건당국이 불신 해소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9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전 세계 보건당국이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박차를 가해 러시아에서는 완제품 생산을 시작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빠른 개발 속도에 불안감을 느껴 접종을 꺼린다”고 전했다. 주민의 60% 이상이 백신을 맞으면 사회 전체에 집단면역이 생겨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종식할 수 있는데, 부작용 등을 염려해 접종을 피하는 분위기가 확산하면 감염병 통제가 어려워진다. 우리나라에서도 ‘약을 안 쓰고 아이 키우기’를 추구하는 ‘안아키’ 커뮤니티 사태로 백신 포비아 현상이 논란이 됐다. 가난한 국가들의 병이던 홍역이 최근 미국과 유럽 국가들에서 재발한 것 역시 일부 부모가 자녀의 백신 접종을 거부한 탓이 크다.

현재 중국에서는 백신 후보물질 4종에 대해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다. 늦어도 내년 초에는 일반인 접종이 가능하다. 하지만 중국 상하이의 여성 사업가 줄리아 웨이는 백신이 나와도 처방받을 생각이 없다. 그는 “다른 백신은 개발에만 2~3년이 족히 걸리던데, 코로나19 백신은 신기하게도 몇 달 만에 제품이 출시된다. 이건 말이 안 된다”면서 “난 백신용 기니피그(실험용 동물)가 되고 싶지 않다”고 토로했다. 이달 발표된 갤럽 여론조사에서도 미국인의 35% 정도가 “미 식품의약국(FDA)이 승인한 백신이라고 해도 접종이 꺼려진다”고 답했다. 캐나다 역시 30% 넘는 이가 백신을 탐탁치 않게 여기고 있다.

전문가들은 의료계 가이드라인만 지킨다면 백신의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조언한다. 마거릿 함부르크 전 FDA 국장은 “코로나19 백신이 유독 빠르게 개발되는 것은 전 세계 정부와 기업들이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해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기 때문이지 날림성 연구의 결과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웰버 첸 미 메릴랜드 의과대학 교수도 “FDA 규정을 준수해 만든 백신은 (속도에 관계없이) 효과나 안전성을 믿어도 된다”고 덧붙였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20-08-20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