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 코로나 백신 승인 뒤에야 최종 임상 돌입

러시아, 코로나 백신 승인 뒤에야 최종 임상 돌입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8-17 22:30
업데이트 2020-08-18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료계 안전성 우려에 판매·시험 병행
中, 백신 후보에 특허 발급 등 출시 박차

이미지 확대
러시아 국립연구기관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샘플
러시아 국립연구기관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샘플 러시아 보건부 산하 가말레야 국립 전염병.미생물학 센터(가말레야 센터)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샘플. 가말레야 센터는 러시아 국부펀드인 ‘직접투자펀드’(RDIF)의 투자를 받아 국방부 산하 제48 중앙과학연구소와 공동으로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해 왔다. RDIF 제공=모스크바 AFP 연합뉴스
러시아 정부가 세계 첫 코로나19 백신이라고 발표한 ‘스푸트니크V’ 시판을 앞두고 최종 임상시험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제대로 된 과정을 밟아 제조한 약이 아니라는 의료계의 지적을 감안한 조치로 보인다. 제품 판매와 임상시험이 동시에 이뤄지는 기이한 상황이 연출됐다.

16일(현지시간) 러시아 관영 타스통신에 따르면 스푸트니크V를 개발한 가말레야 전염병·미생물학 센터의 알렉산더 긴즈부르크 센터장은 “백신 등록 뒤 연구 단계에 돌입할 예정”이라면서 “이를 집단 예방접종으로 부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 정부가 스푸트니크V를 백신으로 인정했기 때문에 정식 시판이 가능하지만 그래도 모스크바 주민 2만~3만명을 대상으로 연구용 접종을 실시해 4~5개월간 안전성과 효과를 확인하겠다는 설명이다. 지난 11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스푸트니크V를 코로나19 백신으로 정식 승인했다. 가말레야 센터가 기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백신을 변형해 인간에게 시험한 지 42일 만이다. 하지만 이 백신은 3상 임상시험을 거치지 않았다. 1~2상 시험 결과도 공개되지 않아 전 세계 전문가들의 비난이 쏟아졌다. 세계보건기구(WHO)도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결국 러시아 정부가 ‘집단 예방접종’이라는 이름으로 사실상 3상 시험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도 자국 백신 기업에 관련 특허를 내주며 제품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7일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전 세계에서 3상 시험을 진행 중인 백신 개발사 캔시노 바이오로직스의 코로나19 백신 후보에 특허를 발급했다. 글로벌타임스는 “미국은 중국 해커들이 코로나19 백신 정보를 훔쳤다고 주장하지만 이번 특허 발급은 중국의 기술이 독자적이라는 것을 입증한다”고 주장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20-08-18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