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음식 낭비 말라”에 창샤 식당, 몸무게 재 주문 제한했다가 ‘혼쭐’

시진핑 “음식 낭비 말라”에 창샤 식당, 몸무게 재 주문 제한했다가 ‘혼쭐’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8-16 09:18
업데이트 2020-08-16 09: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진핑 중국 주석까지 나서 음식 낭비를 줄이자고 촉구하자 중부의 한 식당이 기발한 아이디어를 냈다.

손님들의 몸무게를 재서 그에 따라 주문할 수 있는 메뉴를 차등으로 제시하는 것이었다. 창샤 시에 있는 소고기 식당은 입구에 커다란 저울 둘을 설치했다. 손님들이 몸무게를 확인하고 어플리케이션에 체중을 입력하면 그에 걸맞은 메뉴가 보여지게 만들었다. “알뜰하고 부지런하게 빈 접시 캠페인을 알리자”는 문구가 뜨고 “빈 접시 작전”이란 문구도 눈에 들어온다.

식당의 이런 방침은 소셜미디어에서 호된 질타로 돌아왔다. 이 식당에 대한 해시태그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웨이보에서만 3억회 이상 공유됐다.

식당은 국가적인 정책을 따르는 과정에 예기치 않은 역풍을 맞았다며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원래 우리의 의도는 낭비를 막고 건강한 방식으로 음식을 주문하는 일을 옹호하려던 것이었다.”

앞서 시진핑 주석은 지난주 국가적인 음식 낭비 수치 등이 “충격적이고도 암울한” 수준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득달같이 그의 방침에 따르겠다는 움직임이 앞다퉈 일어났다. 우한 요식업 협회는 이 도시의 식당들은 입장하는 손님 숫자에서 한 접시만 덜 주문하는 것을 의미하는 ‘N- 1’ 정책을 시행하자고 나섰다. 국영 중국 중앙방송(CCTV)은 폭식을 조장하는 듯한 ‘먹방’을 촬영해 ‘뒷광고’로 돈을 챙기는 유튜버 등을 질타하고 규제하기로 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