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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승 가능 ‘반반택시’, 가맹 서비스 출격 “연내 3000대 달릴 것”

동승 가능 ‘반반택시’, 가맹 서비스 출격 “연내 3000대 달릴 것”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0-08-12 15:38
업데이트 2020-08-12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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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한 경로 승객 동승해 요금 나눠내는 ‘반반택시 앱’
지난해 7월 ICT 규제 샌드박스 모빌리티 사업자 1호
동승 승객 최대 50% 할인… 기사 호출료 추가 수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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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서울 중구 정동에서 합승이 국내 최초 합법적 동승 호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반택시’ 브랜드 리빌딩 행사가 열린 가운데 홍보모델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12일 서울 중구 정동에서 합승이 국내 최초 합법적 동승 호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반택시’ 브랜드 리빌딩 행사가 열린 가운데 홍보모델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지난해 7월 ICT 규제 샌드박스 모빌리티 사업자 1호로 선정돼 같은해 8월 국내 최초로 합법적인 택시 동승 호출(합승) 서비스를 시작했던 반반택시가 가맹 택시 브랜드 ‘반반택시 그린’을 새롭게 출시한다.

반반택시 운영사인 코나투스의 김기동 대표는 12일 서울 중구 정동1928아트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울 지역 택시기사 2만명을 모집하고, 전북 전주를 시작으로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10월부터 연말까지 2000여대, 전국 3000여대의 반반택시 로고 래핑 가맹차량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동 경로가 비슷한 승객이 택시를 같이 타고 요금을 나눠 내는 반반택시는 택시 기사와 승객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상생 모델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함께 탄 승객끼리는 중복 구간, 추가 이동시간 등 요소를 반영해 요금을 나눠 내기 때문에 최대 50% 할인이 가능하다. 택시 기사는 동승 호출료를 통해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지난 1년 동안 반반택시 누적 승객 회원은 12만명, 누적 기사 회원은 1만 4000명을 돌파했다. 지난 6월 한 달 동안 반반택시에서 동승 탑승한 승객들은 평균 금액은 1만 2000원, 할인율 상위 10% 승객은 평균 4만 4000원을 덜 낼 수 있었다. 같은 기간 동승 호출을 수락해 운행한 기사들은 평균 2만 2150원, 사위 10%는 6만 9600원의 추가 수입을 올렸다. 동승자 연결 기준 배차 성공률은 평균 90%를 기록했다.

동승 형태인 반반호출은 서울 전 지역에서 오후 10시부터 오전 10시까지 최대 3000원의 서비스 이용료를 내고 이용 가능하다. 동승이 아닌 기존 택시 이용법대로 반반택시를 이용할 수도 있다. 특히 최근 석달 동안 일반호출이 5.6배 늘어나고, 낮 시간(오전 7시~오후 7시) 호출이 5.9배 늘었다고 반반택시 측은 설명했다. 반반택시는 이어 ▲현장 탑승 고객도 택시 포인트를 쌓을 수 있게 하고, 출근 전용 택시요금제를 출시하는 가격 혁신 ▲승객의 선호 옵션을 택시 탑승 전 반반택시 앱을 통해 기사에게 전달하고 전용 탈취제와 디퓨저를 구비해 쾌적한 택시 환경을 유지하게 하는 품질혁신 ▲동승을 통해 구현하는 배차혁신 ▲SK가스와 협력해 기사와 승객 좌석 사이 비말 차단용 격벽을 설치하고 코로나 19 전용 보험에 가입하는 안전혁신을 이루겠다고 선언했다.

김 대표는 “모빌리티 스타트업으로서 지난 1년 동안 승객과 기사가 상생할 수 있는 서비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구현해왔다”면서 “고도화된 4가지 혁신모델과 함께 가맹 택시 브랜드 반반택시 그린을 통해 승객에게 최상의 택시 탑승 경험을, 기사에게 추가 수익 창출 혜택을 제공해 모빌리티 업계 도약 계기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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