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의협 “정부 협의체 제안은 속임수...집단휴진 예정대로 진행”

의협 “정부 협의체 제안은 속임수...집단휴진 예정대로 진행”

임효진 기자
입력 2020-08-12 15:17
업데이트 2020-08-12 15: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전공의 집회 참석한 최대집 의협회장
전공의 집회 참석한 최대집 의협회장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안에 반대하며 집단휴진에 들어간 전공의들의 단체행동 집회에 참석해 있다. 2020.8.7/뉴스1
대한의사협회가 오는 14일 집단휴진을 예정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12일 의협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김강립 차관은 ‘의대정원 확대 방침에 변화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의협은 “보도자료에는 원안대로 추진한다는 언급 없이 의료계와 협의체를 구성해 의대정원, 공공의대 설립, 첩약급여화, 비대면진료 등을 주제로 논의하자고 제안해 마치 정부가 의료계 요구사항을 수용해 4개 주제에 대해 원점에서 재검토할수 있다는 것처럼 보이도록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정부가 의료계 주장을 수용할 의사가 전혀 없으면서 그간 정책추진 과정에서 의료계와 소통이 부족했다는 비판을 의식해, 의협이 거부하는 장면을 연출 의료계 책임으로 돌리려는 얄팍한 속임수”라고 말했다.

의협은 “당사자를 배제하고 시한을 정해놓은 군사작전 수행하듯 밀어붙일 것이 아니라, 성급했음을 인정하고 원점으로 돌아와 공론의 장을 만들고 전문가와 현장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토론하고 논박하며 답을 찾는 ‘협치’가 그렇게 어려운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복지부가 의료계 요구사항을 수용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으므로, 의협은 14일 전국의사총파업을 예정대로 단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5일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서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코로나19 대응 현황 관련 정부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20.8.5 연합뉴스
5일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서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코로나19 대응 현황 관련 정부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20.8.5 연합뉴스
앞서 의료계는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안에 반발하며 잇따라 집단 휴진을 예고했다. 인턴, 레지던트 등으로 구성된 전공의들은 지난 7일 전면 휴진에 나섰으며 14일에는 개원의를 중심으로 한 의협이 휴진을 예고한 상태다.

이에 정부는 의료계의 요구를 반영해 보건의료 주요 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보건의료발전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