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로 위 지뢰’ 포트홀… 퍼붓는 장대비에 응급조치밖에 못했다

‘도로 위 지뢰’ 포트홀… 퍼붓는 장대비에 응급조치밖에 못했다

이근아 기자
입력 2020-08-11 17:50
업데이트 2020-08-11 18: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시 도로 보수작업 현장 동행 취재

장마에 도로 곳곳 움푹 파여 사고 위험
이달에만 포트홀 7000여개 응급 보수
“급한 대로 빗물 걷어내고 아스콘 덮어”
보수원들, 사고 막으려 빗속에도 작업
“일부 운전자 차 막힌다고 항의하기도”
이미지 확대
최근 기록적인 장마에 집중호우가 계속되면서 약해진 도로가 파이는 포트홀 현상이 곳곳에서 나타나 교통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사진은 11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버스정류장 앞 도로에 생긴 포트홀에 빗물이 고여 있는 모습.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최근 기록적인 장마에 집중호우가 계속되면서 약해진 도로가 파이는 포트홀 현상이 곳곳에서 나타나 교통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사진은 11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버스정류장 앞 도로에 생긴 포트홀에 빗물이 고여 있는 모습.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지난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평창문화로. 50일 가까이 퍼부은 비로 주저앉아 버린 도로 곳곳을 도로 보수원들이 바쁘게 메웠다. 쏟아지는 비를 맞으며 포트홀을 채운 빗물을 빗자루로 걷어 내던 서울시 북부도로사업소 소속 임경민 반장은 “제대로 보수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려 일단 포트홀 위에 물에 의해 굳어지는 수경성 상온 아스콘을 덮는 방식으로 응급처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록적인 장마에 ‘도로 위 지뢰’로 불리는 포트홀(도로 파임 현상) 주의보가 내렸다. 11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10일 오후까지 응급 보수한 포트홀은 7071개에 달한다. 지난 10년간 8월 기준 평균 4829개의 1.5배 수준이다. 포트홀은 집중호우가 길게 지속돼 아스팔트가 약해졌을 때, 버스처럼 무거운 차량이 주로 지나는 구간에서 빈번히 발생한다.

도로 보수원들은 밤낮없이 응급 복구에 매달리고 있다. 이날 서울신문이 동행한 작업팀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20개가량의 포트홀 보수 작업을 했다. 비가 내려도 작업은 계속됐다. 열아홉 번째 작업 현장이던 서울 성북구 정릉로의 한 버스전용차선 앞 포트홀은 수십 번 물을 퍼내도 빗물이 자꾸 고였다. 임 반장은 “급한 대로 일단 아스콘을 덮어 둬야 차량이나 오토바이 사고를 막을 수 있다”며 작업을 서둘렀다.
이미지 확대
최근 기록적인 장마에 집중호우가 계속되면서 약해진 도로가 파이는 포트홀 현상이 곳곳에서 나타나 교통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10일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에서 서울시 도로 보수원이 포트홀에 아스콘을 채우는 모습.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최근 기록적인 장마에 집중호우가 계속되면서 약해진 도로가 파이는 포트홀 현상이 곳곳에서 나타나 교통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10일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에서 서울시 도로 보수원이 포트홀에 아스콘을 채우는 모습.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북부도로사업소 관계자는 “원래대로라면 포트홀 주변을 넓게 파낸 뒤 채워야 하는데 작업해야 할 물량이 워낙 많아 일단 사고 방지를 위해 응급조치만 하는 형편”이라며 “장마가 끝나면 재보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로 보수원들을 일보다 힘들게 하는 건 일부 운전자의 불만이다. 임씨는 “길 한가운데에서 하는 작업이라 위험한 건 둘째치고 ‘이 작업 때문에 교통 체증이 생겼다’며 항의하는 운전자가 많다”면서 “작업 시간이 10분가량에 불과한 데다 시민 안전을 위해 하는 작업인 만큼 이해해 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포트홀은 자칫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위험 요소여서 빠른 발견과 제거가 중요하다. 포트홀에 빠져 헛바퀴가 돌거나 타이어가 터질 가능성이 있다. 이를 피하려다가 옆 차와 부딪치는 등 2차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 경찰 관계자는 “비가 올 때는 시야 확보가 어려워 운전자가 포트홀을 발견하기 쉽지 않다”며 “도심권 기준으로 30km 이내로 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0-08-12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