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주택 논란’ 김조원… 마지막 靑회의 불참·단톡방도 탈퇴

‘다주택 논란’ 김조원… 마지막 靑회의 불참·단톡방도 탈퇴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08-10 21:54
업데이트 2020-08-11 0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 회의 빠져
인사 조치에 불편한 심기 드러낸 듯
“靑서 일해 영광” 강기정·김거성과 대조

이미지 확대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 서울신문DB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 서울신문DB
‘다주택 참모 논란’의 중심에 섰던 김조원 민정수석은 마지막 순간까지 대통령의 참모로서 부적절한 처신으로 씁쓸한 뒷맛을 남겼다.

김 수석은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 불참했다. 지난 7일 김 수석과 함께 일괄 사의를 표명했던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등 다른 5명은 모두 회의에 참석했다.

최근에는 청와대 고위 참모들이 참여하는 메신저 프로그램 ‘단톡방’(단체 채팅방)에서 탈퇴했다는 얘기도 흘러나왔다.

이날 인사발표 이후 강기정 정무수석과 김거성 시민사회수석이 춘추관을 찾아 “문 대통령과 일할 수 있어 영광이었다”며 소회를 밝힌 것과 대조적으로 김 수석은 나타나지 않았다. 김 수석의 이런 모습을 두고 인사 조치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여과 없이 드러낸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강남 3구에 아파트 두 채를 보유한 김 수석은 지난달 초 노 실장이 “이달 내 1주택을 제외하고 처분하라”는 지침을 내리자 “집을 팔아 부동산이 잡히면 팔겠지만 이렇게 하는 것은 마녀사냥이지 부동산 정책이 아니다”라는 취지를 밝히며 강력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 실장이 매매 시한으로 정했던 7월 말이 다가오면서 김 수석이 뒤늦게 서울 잠실 아파트를 매각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유임으로 가닥이 잡혔다는 관측이 나왔다. 하지만 그가 시세보다 2억원가량 비싸게 매물로 내놓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매각 시늉만 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거셌고, 급기야 지난 7일 현 정부 들어 첫 번째 청와대 참모진 일괄 사의로 이어졌다.

김은혜 미래통합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그간 청와대가 국민 앞에 보여준 모습은 강남아파트 ‘파는 시늉’으로 염장을 지르고, ‘남자들은 부동산을 잘 모른다’면서도 매물은 거둬들이는 ‘성투’(성공투자) 시그널이었다”라며 “그 촌극을 연출하고도 청와대는 참모진을 떠나보내는 순간까지 단 한마디의 사과도 없이 당당하다. 애당초 사의 표명은 떠밀려 한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0-08-1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