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작업 지시” vs “지시 안해” 춘천 의암호 수초섬 작업 진실 공방

“작업 지시” vs “지시 안해” 춘천 의암호 수초섬 작업 진실 공방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8-09 16:26
업데이트 2020-08-09 1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실종자 차량 블랙박스·휴대폰 등 분석

춘천시청·업체 관계자도 조사
의암호서 발견된 경찰정 수색
의암호서 발견된 경찰정 수색 의암댐 선박 전복 사고 발생 이틀째인 7일 강원 춘천시 남산면 춘성대교 인근 북한강에서 사고 경찰정이 발견돼 경찰이 수색에 나서고 있다.
전날 오전 강원 춘천시 의암댐 인근에서 수초 섬을 고정 작업하던 민간 고무보트와 춘천시청 행정선(환경감시선), 경찰정 등 선박 3척이 전복되는 사고가 나 경찰과 소방, 육군 등이 실종자를 수색 중이다.2020.8.7
연합뉴스
3명이 숨지고 3명이 실종된 강원 춘천시 의암호 선박 전복 사고의 발단이 된 인공 수초섬 고박 작업과 관련해 춘천시의 지시 여부를 놓고 실종자 가족과 시가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다.

사고를 수사 중인 경찰은 실종자 가족들이 제출한 피해자 휴대폰과 차량 블랙박스를 분석하는 동시에 춘천시청과 업체 관계자들을 상대로 인공 수초섬 유실 방지 작업을 하게 된 경위 등을 조사하고 있다. 또 전날 인양한 경찰정 내 폐쇄회로(CC)TV를 조사하는 한편 의암댐 주변 CCTV를 확보해 국과수에 화질 선명화 작업을 의뢰했다.

경찰 관계자는 “CCTV, 휴대폰 통화 내역, 관계자 진술 등을 종합해 당시 상황을 재구성하고 있다”며 “사고 경위에 대해 의혹이 없도록 면밀히 수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댐이 수문을 활짝 열고 엄청난 양의 물을 방류하는 상황에서 왜 무리하게 수초섬 고박에 나섰느냐를 두고 춘천시와 실종자 가족들의 입장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춘천시는 수초섬이 지난달 30일부터 ‘공사 중지’ 상황임을 들어 위험 속에서 관련 지시를 할 행정상의 근거가 없다는 입장이다.
의암호 전복사고를 당한 경찰정이 8일 뭍으로 옮겨지고 있다. 강원도소방본부 제공
의암호 전복사고를 당한 경찰정이 8일 뭍으로 옮겨지고 있다. 강원도소방본부 제공
또 의암댐 CCTV와 경찰정 CCTV, 각종 통화 기록, 블랙박스 등으로 작업 지시 여부에 대한 진실 규명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실종자 가족 및 유가족들은 공사 중지를 지시한 문서 유무에 대해 춘천시가 확실하게 답하지 않고 수초섬 관리 책임도 업체에 떠넘기고 있다고 맞서고 있다. 이에 구두로라도 춘천시가 작업 지시를 내렸을 것이라고 강하게 의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종된 기간제 근로자 권모(57)씨 가족은 “상식적으로 6개월 단기 계약직 근로자가 함부로 배를 띄우겠느냐”며 “일을 시작한 뒤로 하루도 빠짐없이 일을 나갔고, 마지막 날에는 수초섬 고정 작업을 지원하다 변을 당한 것”이라고도 했다.

앞서 지난 6일 오전 11시 34분쯤 춘천시 서면 의암댐 상부 500m 지점에서 인공 수초섬 고박 작업에 나선 민간 고무보트와 춘천시청 환경감시선, 경찰정 등 선박 3척이 전복됐다. 이 사고로 7명이 실종돼 이날 현재까지 1명이 구조되고 3명이 숨진 채 발견됐으며 3명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