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무국 회의 첫 공개한 김정은 “개성시 특별지원”

정무국 회의 첫 공개한 김정은 “개성시 특별지원”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8-06 20:52
업데이트 2020-08-07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월북 탈북민 이유, 지난달 개성 봉쇄
코로나 비상체제 속 주민 결속 도모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5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무국회의를 열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6일 보도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5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무국회의를 열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6일 보도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5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노동당 정무국 회의를 열고 월북한 탈북민의 코로나19 의심증상으로 봉쇄된 개성에 식량과 생활비를 특별지원하기로 했다.

북한이 정책 집행을 담당하는 정무국 회의를 공개한 것은 처음으로,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최대비상체제’로 전환한 상황에서 내부 결속을 도모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조선중앙통신은 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서 열린 당 중앙위 제7기 4차 정무국 회의에서 “완전 봉쇄된 개성시의 방역형편과 실태 보고서를 료해(분석)하고 봉쇄 지역 인민들의 생활 안정을 위하여 식량과 생활보장금을 특별지원할 데 대한 문제를 결정했다”고 6일 보도했다. 또 노동당 내 신규 부서 설치와 인사시스템 개선 방안도 논의됐다.

북한은 지난달 24일 개성으로 월북한 탈북민의 코로나19 감염증이 의심된다면서 개성시를 완전 봉쇄했다. 이후 해당 탈북민의 확진 여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으나 북한이 개성시 특별 지원안을 추가로 논의하면서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경계감은 여전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 2016년 신설된 당 중앙위 정무국 회의 내용이 보도를 통해 공개된 것은 처음으로, 코로나19 대응 과정을 공개해 주민을 결속시키는 의도로 보인다. 정책 결정 기능을 담당한 정치국과 달리 정무국은 집행에 초점을 맞춘 부서로, 당 중앙위 부위원장들로 구성된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당에서 방역과 관련된 대책을 꼼꼼하게 수립하고 있다고 보여주는 것”이라며 “논의된 새로운 기구도 재난 재해 방역 관련 전문부서로 추정된다”고 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비상체제에도 불구하고 정책결정 과정을 공개하면서 정상국가를 지향하는 모습을 드러낸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날 회의에는 박봉주·리병철·리일환 등 당 부위원장과 노동당 내 주요 부서 간부들이 참석했다. 조용원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 허철만 간부부장, 리만건 전 조직지도부장도 배석했으나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김 위원장을 비롯, 참석자 전원은 마스크를 사용하지 않았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20-08-0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