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이루트 폭발 참사 순간, 분만실 유리창 깨지는데도 아기 울음

베이루트 폭발 참사 순간, 분만실 유리창 깨지는데도 아기 울음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8-06 12:15
업데이트 2020-08-06 1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BBC 동영상 캡처
BBC 동영상 캡처
레바논 베이루트 항구의 질산암모늄 저장 시설이 폭발해 135명 이상 죽고 5000여명이 다친 것으로 파악되는 가운데 폭발 순간, 소중한 생명이 세상 밖으로 나오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이 눈길을 끈다.

영국 BBC가 5일(현지시간) 소개한 동영상에 따르면 세인트 조지 병원에서 산모 에마누엘레 크나이세르가 분만 수술을 받으려고 침상에 실린 채 분만실에 들어서는 순간, 갑자기 폭발음이 들려왔고, 분만실 유리창이 와장창 깨졌다. 남편 에드몬드는 “천장이 무너져내렸다. 아내의 몸 위에도 유리 조각이 떨어졌다. 아내나 아기가 다치지 않을까 걱정도 됐다”고 말했다. 잠시 휴대전화 카메라를 놓친 그는 곧바로 정신을 차리고 계속 촬영하기 시작하면서 아내를 다른 분만실로 옮겼다.

이제 그는 멀거니 바라볼 수만은 없었다. 병원이 엄청난 피해를 입어 의사나 간호사들의 일손이 모자랐다. 약도 제대로 공급할 수 없었다. 그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아이를 낳을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폭발이 일어난 지 90분 뒤 건강한 사내아이 조지가 태어났고, 물론 산모도 건강하다.

한편 레바논 적십자는 이번 폭발로 인한 사망자가 100명, 부상자가 4000명을 각각 넘었고 이재민이 30만명이라고 5일 전했다. 정부는 폭발 참사에 대한 원인 규명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당국은 두 차례 큰 폭발이 인화성 물질인 질산암모늄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정했다.

마완 아부드 베이루트주 지사는 “25만∼30만명이 집을 잃은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피해액은 최대 50억 달러(약 5조 9400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레바논의 국내총생산(GDP)이 530억 달러로 추산되는 점에 비추면 피해 규모가 연간 GDP의 10%가량 되는 셈이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