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재’ 발언 윤석열 총장에게 민주당 “총장 그만두라”

‘독재’ 발언 윤석열 총장에게 민주당 “총장 그만두라”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08-04 13:58
업데이트 2020-08-04 1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 총장 발언 두고 민주당 의원들 비판

이미지 확대
윤석열 검찰총장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연합뉴스
유기홍, “독재 배격은 윤 총장 본인이 들을 말”
더불어민주당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독재 배격’ 발언을 놓고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다.

국회 교육위원장인 유기홍 민주당 의원은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석열 총장이 신임 검사들에게 ‘민주주의라는 허울을 쓰고 있는 독재와 전체주의를 배격하는 진짜 민주주의’를 지키라고 했는데, 말이야 바른 말이지만 정작 윤 총장 본인에게 해야 할 말”이라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민주적으로 통제되지 않는 검찰권의 남용에서 독재의 그림자를 보았다며, 윤 총장은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되기도 전에 이미 사모펀드 문제에 대해 결론을 내리고 곳곳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낙마를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총장은 절차와 내용이 모두 정당한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지시를 이행하지 않고, 법적 근거도 없는 ‘검사장회의’를 열어 항명하려 시도했다고 덧붙였다.

최고위원에 출마한 신동근 의원은 윤 총장 발언에 대해 “검찰 개혁 반대를 넘어선 사실상의 반정부 투쟁 선언”이라며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극언이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윤 총장을 탄핵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온다.

이원욱, “정치 하고싶으면 총장 그만두라”
민주당의 비례대표 정당인 더불어시민당 공동대표를 지낸 최배근 건국대 교수는 “미래통합당의 검찰, 정치 검찰임을 공개적으로 선언한 것”이라며 “정치를 하려면 검찰 옷을 벗어야 하기에 민주당은 윤 총장을 탄핵하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그를 징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윤 총장을 향해 “‘검찰 정치’를 하고 싶다면 검찰총장을 그만두고 정치하시라”고 일갈했다.

이 의원은 “물론 문재인 대통령이 윤 총장 임명시 건넸던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 엄정하게 법 적용을 해줄 것’이란 요구는 유효하다”며 “그러나 수사가 아닌 정치를 한다면 그건 검찰총장이 할 일이 아니며 검찰총장 스스로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는 현실은 ‘웃플’ 뿐”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박원석 정의당 정책위원장이 윤 총장에게 ‘태극기 들고 집회하라’고 했다 한다”며 “야만적이고 폭력적인 어법이 진보정당에 속한 정치인의 입에서 나왔다는 게 믿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