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국무부 실무 협의서 난관… 靑·백악관, 9개월간 톱다운 협상

외교부·국무부 실무 협의서 난관… 靑·백악관, 9개월간 톱다운 협상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07-28 22:32
업데이트 2020-07-29 0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사일지침 개정 막전막후

이미지 확대
개정 미사일 지침 채택 관련 브리핑 하는 김현종 2차장
개정 미사일 지침 채택 관련 브리핑 하는 김현종 2차장 김현종 국가안보실 제2차장이 28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2020년 개정 미사일 지침 채택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청와대는 대한민국의 모든 기업과 연구소, 대한민국 국적의 모든 개인 등은 기존의 액체 연료 뿐만 아니라 고체연료와 하이브리드형 다양한 우주발사체를 아무런 제한 없이 연구·개발하고 생산·보유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2020.7.28
뉴스1
우주발사체에 대한 고체연료 사용 제한을 해제한 한미 미사일지침 개정은 청와대와 백악관이 9개월간 지난한 협상을 한 결과다. 주무부처인 한국 외교부와 미국 국무부가 협상에 나섰지만, 난관에 봉착하자 청와대 국가안보실과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가 직접 나섰다는 점에서 ‘톱다운’ 방식으로 의사결정이 이뤄진 셈이다.

2017년 9월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탄도미사일 탄두중량 제한을 해제하는 3차 미사일지침 개정에 합의한 뒤 ‘고체연료 사용 제한 해제’ 문제가 화두로 떠올랐다. 곧 한국 외교부와 미 국무부의 비확산 담당이 협의에 착수했지만 순조롭지 않았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28일 “지난해 중반쯤 ‘더 이상 진행이 안 된다’는 보고서가 올라왔다”면서 “대통령께 ‘이것은 제가 맡아서 하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안보실에 백악관 NSC를 상대로 ‘하우스 대 하우스’로 직접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을 지시했고 이때부터 본격 협상이 이어졌다. 김 차장이 지난해 11월과 올해 2월 은밀하게 미국을 찾은 것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김 차장은 “지난해 10월, 11월 협상했고 6차례 통화를 했으며 해리 해리스 대사와도 지속적으로 협상했다”고 밝혔다.

이달 초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이 방한했을 때도 이 문제가 논의됐다. 김 차장은 “비건 부장관은 한미 관계 강화 차원에서 ‘rejuvenate’(활기를 찾게 하는) 하면 좋겠다고 했고, 저는 ‘recalibrate’(재조정)가 더 정확한 단어 같다고 했다”며 “한미 관계를 업그레이드한다는 의미로, 지침 개정도 그런 틀에서 이어졌다”고 말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0-07-29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