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햄릿을 동아시아적 관점으로 해석하는 경우를 찾아 각 유형의 공연이 지닌 의미와 특성 및 전개 양상을 자세하게 분석했다. 중국의 경우에는 린자오화의 햄릿과 리궈시우의 샘릿, 일본의 경우에는 우에다 쿠니요시의 노오 햄릿와 쿠리타 요시히로의 노오 햄릿, 한국의 경우에는 이윤택의 햄릿과 양정웅의 햄릿을 분석하고 이들 작품이 표현하고 있는 특성과 전개 양상들을 밝혀내고 있다. 400여 년 전 영국에서 햄릿이 무대에 등장해 “사느냐 아니면 죽느냐”라는 문제를 제기한 이후 서양에서는 온갖 이론을 동원해 그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결국 찾지 못하고 햄릿이라는 작품을 해체하기에 이르렀다. 내세 지향적인 서양 문화에서 신의 ‘말씀’을 제쳐두고 이 문제에 대해 인문학적 해답을 찾는 것은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현세 지향적 문화를 가진 동아시아 문화권에서도 서양 문화가 가지고 있는 무게 때문에 오랫동안 서양에서 공연되는 햄릿을 본받으려고 애써 왔다. 서양에서 햄릿을 해석하는데 길을 잃으면 그것마저 본받으려고 애쓰고 있는 경우도 있었다. 이에 저자는 햄릿이 지닌 의미를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어떻게 수용하고 있는지 공연된 작품들의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있다.
대구 한찬규 기자 cghan@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