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호영 “박지원, 적과 내통” 朴 “색깔 공세”

주호영 “박지원, 적과 내통” 朴 “색깔 공세”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0-07-19 22:16
업데이트 2020-07-20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대중 정권 당시 ‘대북송금 사건’ 지적

이미지 확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인사청문회를 앞둔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해 “(북한과) 내통하는 사람”이라고 표현해 논란이 예상된다. 박 후보자는 “모욕적인 발언”이라며 즉각 반발했다.

주 원내대표는 19일 이승만 전 대통령 55주기 추모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정보기관은 적을 추적하고 냉정하게 적을 파악해야 하는데 적과 친분관계가 있는 분이 국정원을 맡아서 과연 되는가”라고 말했다.

이어 “내통하는 사람을 임명한 것은 그 개념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며 “대통령이 어떤 생각으로 박 전 의원을 국정원장으로 임명했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 같은 발언은 박 후보자가 김대중 정권 문화관광부 장관으로 재임 중이던 2000년 대북 특사 활동을 하며 남북 정상회담과 6·15 남북공동선언에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이후 대북 송금 사실이 밝혀진 점을 염두에 둔 지적으로 풀이된다. 박 후보자는 이 일을 주도한 혐의로 2006년 징역 3년을 선고받았다가 2007년 사면됐다.

박 후보자는 주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 “근거 없는 색깔 공세로, 대단히 모욕적인 발언”이라고 반발했다. 박 후보자는 입장문을 내고 “청문회를 앞두고 야당이 흠집 내기와 낡은 색깔론을 펴고 있지만, 정치적인 공세에도 지켜야 할 선이 있다”면서 “(주 원내대표 발언은) 대단히 모욕적인 발언”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일부 통합당 의원들의 부당한 허위 발언에 항의하며 재발 방지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또 주 원내대표는 박 후보자의 군 복무와 대학졸업 문제, 5000만원을 빌린 뒤 5년 이상 이자도 갚지 않은 문제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자가 국회 정보위원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박 후보자는 2015년 8월 28일 고액후원자로부터 5000만원을 빌린 뒤 5년 가까이 갚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통합당은 불법 정치자금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자 박 후보자 측은 만기일(8월 27일)에 원금과 이자를 모두 지급하겠다고 해명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20-07-20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