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상기 “윤석열이 ‘조국 낙마’ 말해”…대검 “朴이 ‘조국 선처’ 요구”

박상기 “윤석열이 ‘조국 낙마’ 말해”…대검 “朴이 ‘조국 선처’ 요구”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7-02 21:22
업데이트 2020-07-02 2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 전 법무장관, ‘조국 수사’ 당시 윤 검찰총장과 회담 주장

대검 “그런 말 한 적 없다” 즉각 반박
“尹, ‘조국 선처’ 요청에 원론적 답변”
윤석열 검찰총장 VS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윤석열 검찰총장 VS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에 나서면서 “(조 전 장관을) 낙마시켜야 한다”는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대검찰청은 “조 전 장관을 선처해달라”는 박 전 장관의 요청에 윤 총장이 원론적 답변을 했을 뿐이라며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박상기 “尹, ‘조국 낙마시켜야 한다’ 했다”
박 전 장관은 조 전 장관 자택에 대한 검찰 압수수색이 있던 지난해 8월 27일 윤 총장이 박 전 장관과 만나 “조국 후보자가 장관이 돼서는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뉴스타파가 2일 보도했다.

박 전 장관은 윤 총장이 자신과 만난 자리에서 “어떻게 민정수석이 사기꾼들이나 하는 사모펀드를 할 수 있느냐”는 말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부부일심동체’를 강조하며 조 전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언급했다고 전했다. 박 전 장관은 윤 총장이 “정경심 교수가 사모펀드 관련해서 문제가 있다면 그건 곧 조국 전 장관의 문제이기도 하다”는 발언도 있었다고 했다.

박 전 장관은 “윤 총장이 강한 어조로 ‘조국 전 장관을 낙마시켜야 한다’고 말했다”면서 “검찰의 목표는 조 후보자의 낙마였다”고도 강조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5일 오전 열린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9.5 연합뉴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5일 오전 열린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9.5 연합뉴스
평행선 달리는 법무 장관과 검찰 총장
평행선 달리는 법무 장관과 검찰 총장 추미애(왼쪽) 법무부 장관은 2일 윤석열(오른쪽) 검찰총장에게 헌정 사상 두 번째로 수사지휘권을 발동했다.
檢 “尹이 인사권자도 아닌 朴에 낙마 언급?”
“조국 수사 불가피한 상황 우려” 설명

이에 대해 대검은 “박 전 장관이 언급한 검찰총장 발언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며 즉각 반박했다.

대검은 “윤 총장이 장관 인사권자도 아닌 박 전 장관에게 조 전 장관의 낙마를 요구하거나 낙마시켜야 한다고 말한 사실은 없다”면서 “박 전 장관의 조 전 장관에 대한 선처 요청에 대해 원론적인 답변을 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 만남은 박 전 장관의 요청에 따라 법무부에 대한 사전 보고 없이 압수수색을 진행한 경위를 비공개 면담으로 설명하는 자리였다”면서 “직전까지 민정수석으로서 박 전 장관, 윤 총장과 함께 인사 협의를 해왔던 조 전 장관에 대해 불가피하게 수사를 진행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우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왼쪽) 검찰총장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윤석열(왼쪽) 검찰총장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