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업종 간 ‘직원 공유’로 고용 한파 넘는다

日 업종 간 ‘직원 공유’로 고용 한파 넘는다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6-23 22:24
업데이트 2020-06-24 0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휴업 점포 대신 타업종으로 파견 확산…車공장 직원, 농가 일손 도와 생계 버텨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일본 전역에서 이자카야(주점) 체인을 운영하는 에이피컴퍼니의 정규직 사원 오세 나루미(24)는 지난 4월 하순부터 도쿄도 오타구의 한 슈퍼마켓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원 신분을 유지한 채 당분간 근무만 이곳에서 한다. 에이피컴퍼니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대부분의 자사 점포들이 일정 기간 휴업에 들어가자 일거리가 줄어든 사원들을 슈퍼마켓 등 타업종 13개 업체에 파견했다. 오세는 기존 급여의 60%를 본사에서 휴업수당 형태로 받고 슈퍼마켓에서 나오는 돈으로 부족분을 벌충한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각기 다른 업종의 기업이나 점포들 사이에 ‘직원 공유’가 확산되고 있다고 도쿄신문이 23일 전했다. 원래 직장 소속을 유지한 상태에서 파견, 부업 등 형태로 고용되는 식이다. 음식점, 주점 등 코로나19로 인력 수요가 줄어든 곳과 이전보다 인력 수요가 더 늘어난 곳이 일정 기간 직원을 ‘대여’함으로써 서로 고용 유지와 일손 확보를 꾀하는 ‘윈윈 전략’ 차원이다.

군마현 쓰마고이촌의 양배추 농가들은 인근 호텔이나 자동차 공장 직원들을 작업인력으로 쓰고 있다. 평소에는 중국 등지에서 온 200명 이상의 외국인 기능실습생이 양배추 재배와 수확을 담당했지만,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입국 제한으로 일본에 들어오는 게 불가능해졌다. 대신에 그 자리를 코로나19 때문에 일거리가 사라진 지역 근로자들이 메웠다. 인근 호텔에서 일하는 나리타 히로키(45)는 “본업은 오는 10월까지 쉬고 주5일 농사를 통해 생계를 꾸리고 있다”고 도쿄신문에 말했다.

긴급사태 선언이 해제되는 등 일본 내 영업규제나 이동제한은 대폭 완화됐지만, 관광업, 음식점 등의 침체는 당분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돼 관련 분야를 중심으로 한 직원 공유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동안 해보지 않았던 업무를 하는 과정에서 부상이나 사고를 당할 가능성이 커지는 데다 낯선 일터에서 잔업을 강요당하거나 텃세, 괴롭힘에 시달리는 등 노동인권에 부정적인 측면도 우려되고 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20-06-24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