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국민연금, 한진칼 경영권 손 떼나…비공개 회의 개최

[단독]국민연금, 한진칼 경영권 손 떼나…비공개 회의 개최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0-06-23 18:02
업데이트 2020-06-23 2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진그룹 오너일가
한진그룹 오너일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장남 조원태 한진칼 회장(사진 가운데), 장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사진 왼쪽), 차녀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 연합뉴스
국민연금이 한진칼 경영에서 손을 뗄 것으로 보인다. 기관투자자로서 한진칼 실적 악화에 따른 수익률 저하와 계속되는 한진그룹 경영권 분쟁에서의 중립성 논란 등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연금이 지난 3월 한진칼 주주총회에서 조원태 회장의 ‘우군’으로 힘을 실어 줬던 만큼 앞으로 한진그룹 경영권 갈등은 더욱 복잡해질 전망이다.

23일 국민연금과 재계 등에 따르면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수탁위)는 전날(22일) 한진칼 주식 보유 목적을 기존 ‘경영참여’에서 ‘단순투자’나 ‘일반투자’로 변경하는 안을 두고 비공개 회의를 연 것으로 확인됐다. 수탁위 한 관계자는 “지난해 국민연금이 한진칼에 경영참여를 하게 됐는데 지속되는 경영권 다툼 속에서 오해를 받을 수 있다는 판단에 (경영참여를) 정리해 보자는 공감대가 있었다”면서 “시기를 감안해 이날 바로 결론을 내리지는 못했으나 앞으로 계속 논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수탁위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기금의 이익을 위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재계 안팎에서는 국민연금이 한진칼 경영권에서 손을 떼는 수순이라고 본다. 지난해부터 국민연금은 한진칼 보유 지분율을 지속적으로 낮춰 왔다. 지난해 4월 5.36%였던 지분율은 지난 3월 주주총회 때 2.9%까지 줄었다.

통상 재계에서 투자자가 지분 보유 목적을 경영참여에서 단순·일반 투자 단계로 낮추는 논의를 한다는 것은 기업 경영권에 더는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이윤아 한국기업지배구조원 부연구위원은 “한진칼 수익률 저하에 따른 ‘엑시트’(투자 후 출구전략)이거나 기업 가치 측면에서 개선 여지가 적다고 판단한 것일 수 있다”면서 “앞으로 경영에 관여할 생각이 없다는 시그널”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국민연금은 2018년 스튜어드십코드(기관투자자 의결권 행사 유도 지침)를 도입한 뒤 대한항공 등 ‘오너 리스크’가 불거진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오며 의결권을 행사했다. 지난해 3월 국민연금이 고 조양호 전 대한항공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안을 부결시킨 것이 대표적이다. 이 때문에 만일 국민연금이 최종적으로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 경영에서 손을 떼기로 결정한다면 2라운드 경영권 분쟁에 접어든 상황에서 ‘남매전쟁’이 고차방정식으로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