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100만명 쓰던 카풀서비스 ‘풀러스’ 사실상 사업 정리 수순

한때 100만명 쓰던 카풀서비스 ‘풀러스’ 사실상 사업 정리 수순

한재희 기자
입력 2020-06-21 22:31
업데이트 2020-06-21 2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택시파업’에 멈춰 선 택시
‘택시파업’에 멈춰 선 택시 ‘카카오 카풀’에 반대하며 택시업계가 총파업을 벌인 20일 서울 은평구의 한 택시회사에 택시들이 잔뜩 주차돼 있다. 2018.12.20 연합뉴스
카풀 서비스 스타트업 ‘풀러스’가 유상 서비스를 종료하며 사실상 사업 정리 수순에 들어갔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풀러스는 최근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공지에서 “카풀 이용 시간 제한 및 코로나19로 인해 유상 카풀 시장이 축소됐고 이에 따라 전면 무상 서비스로의 전환을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서영우 풀러스 대표와 상당수 직원이 이미 회사를 그만 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사용자를 위한 정산·환불 등은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유상 서비스를 종료해 수익원이 없어진 것을 놓고 업계에서는 풀러스가 사실상 사업을 접는 수순으로 보고 있다.

2016년 3월 설립된 풀러스는 카풀 서비스로 인기를 끌며 한때 100만명이 넘는 가입자를 확보하기도 했다. 2017년 10월에는 22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하지만 지난해 3월 사회적 대타협 기구가 카풀을 이용할 수 있는 출퇴근 시간을 오전 7~9시와 오후 6~8시로 고정하면서 직격탄을 맞았다. 지난 4월 택시업계로부터 2018년 말부터 지난해 초까지 출퇴근 시간대가 아닐 때에 카풀 서비스를 제공한 혐의로 고발당한 서영우 전 대표와 드라이버 24명이 검찰에 송치되기도 했다. 풀러스는 경영난을 겪으면서도 한동안 사업을 접지 않았지만 결국 사업모델 돌파구를 찾지 못해 좌초하게 됐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