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얼굴에 담뱃재’ 北 “대남 삐라 살포로 보복…당해봐야 알지”

‘文 얼굴에 담뱃재’ 北 “대남 삐라 살포로 보복…당해봐야 알지”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6-20 08:52
업데이트 2020-06-20 1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선중앙통신 “각급 대학 학생들, 접경지대 진출 승인시 투쟁 전개”

北 “각지서 살포 준비사업 진행 중”
“남조선 저지른 죗값에 응당한 징벌”
통일부 “대남전단, 판문점 선언 위반”
대규모 대남삐라 살포 준비 사업 보도한 조선중앙통신
대규모 대남삐라 살포 준비 사업 보도한 조선중앙통신 북한이 대규모 대남삐라(전단) 살포를 위한 준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2020.6.20.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남측의 대북전단(삐라) 살포를 맹비난했던 북한이 대규모 대남전단 살포를 위한 준비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북한은 “한번 당해봐야 얼마나 기분이 더러운지 제대로 알 수 있을 것”이라며 ‘똑같이 해주겠다’식의 보복 행위임을 명백히 했다.

北 “얼마나 기분 더러운지 당해봐야 알지”
통신은 이날 오전 ‘격앙된 대적의지의 분출 대규모적인 대남삐라 살포 투쟁을 위한 준비 본격적으로 추진’ 제목의 기사에서 “우리 인민의 보복 성전은 죄악의 무리를 단죄하는 대남삐라살포 투쟁으로 넘어갔다”면서 각지에서 살포 준비사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통신은 “출판기관들에서는 북남합의에 담은 온 겨레의 희망과 기대를 2년 세월 요사스러운 말치레로 우롱해온 남조선 당국자들에게 무차별적으로 들씌울 대적 삐라들을 찍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각급 대학의 청년 학생들은 해당한 절차에 따라 북남접경지대개방과 진출이 승인되면 대규모의 삐라살포 투쟁을 전개할 만단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통신은 “죄는 지은 데로 가기 마련이다. 여직껏(여태껏) 해놓은 짓이 있으니 응당 되돌려받아야 하며 한번 당해보아야 얼마나 기분이 더러운지 제대로 알 수 있을 것”이라면서 “남조선 당국자들은 참으로 곤혹스러운 시간을 겪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북한 ‘대규모 대남삐라 살포 준비사업 추진’
북한 ‘대규모 대남삐라 살포 준비사업 추진’ 북한이 대규모 대남삐라(전단) 살포를 위한 준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2020.6.20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北, 대남전단 문 대통령 얼굴에
담배꽁초·쓰레기 뿌린 사진 공개

文 얼굴 위에 ‘다 잡수셨네 북남합의서’ 문구 합성

통신은 이날 홈페이지에 주민들이 마스크를 낀 채 ‘대남삐라’를 인쇄·정리하는 현장 사진도 여러장 공개했다.

북한은 컵을 들고 무엇인가를 마시는 문재인 대통령 얼굴 위에 ‘다 잡수셨네…북남합의서까지’라는 문구를 합성한 전단 더미 위에 담배꽁초 쓰레기를 마구 던져넣은 사진을 공개해 문 대통령을 비방하겠다는 의도를 다분히 드러냈다.

북한은 앞서 17일 인민군 총참모부 입장문을 통해 남측을 향한 대적 군사행동 계획을 공개하면서 ‘인민들의 대규모 대적삐라 살포 투쟁’을 예고했었다.

이에 대해 통일부 당국자는 지난 18일 기자들을 만나 “대남전단 살포는 판문점 선언에 위반된 것”이라면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정진을 위해서는 상호비방 하는 전단 문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폭파와 대남 군사행동 예고 등 상황변경이 생김에 따라 대북전단 관련 정부 입장에도 변화가 있느냐는 질문에 “대북전단 살포를 막자고 하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답했다.
북한 ‘대규모 대남삐라 살포 준비사업 추진’
북한 ‘대규모 대남삐라 살포 준비사업 추진’ 북한이 대규모 대남삐라(전단) 살포를 위한 준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2020.6.20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경찰청장 “대북살포 불법 행위 엄정 사법처리”
청와대와 통일부, 국방부는 북한의 대북전단 살포 반발에 대해 수용하며 대북전단을 살포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혔다.

전날(19일)에는 민갑룡 경찰청장이 국회에서 일부 탈북단체들의 대북전단 살포 예고와 관련해 “모든 불법행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 엄정하게 사법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민 청장은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를 만나 “모든 국민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상황에서 대북물자 살포로 인해 접경 지역 위험이 고조되고 국민의 불안감도 매우 높아지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민 청장은 “경찰은 이번 상황의 심각성을 엄중히 인식해 총력 대응을 하고 있다”면서 “접경지역에 경찰력을 총동원하고 관계 기관과 주민 협력 체계를 강화해 대북 물자 지원 행위를 차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대화하는 김태년-민갑룡
대화하는 김태년-민갑룡 김태년(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민갑룡 경찰청장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북전단살포 대응 관련 업무보고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0.6.19
뉴스1


北 “감히 최고 존엄 모독…천추의 용납 못할 짓”
“뻔뻔스러운 행태 더 이상 자비 없다”


통신은 전날 특정 당국자 실명이 아닌 조선중앙통신사 논평 형태로 자신들의 대남 적대 정책을 가리켜 “천만번 응당한 징벌”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의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폭파에 “비상식적”, “북측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청와대의 입장을 거칠게 비난했다.

이번엔 특정 당국자의 실명이 아니라 조선중앙통신사 논평 형태로 실었다.

통신은 “우리의 1차적인 첫 단계 조치에 불과한 물리적 행동에 남조선당국이 분별을 잃었다”며 “전례를 찾을 수 없는 비상식적이고 있어선 안 될 행위라느니, 사태의 책임이 전적으로 북에 있다느니,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느니 하며 절간의 돌부처도 웃길 추태를 부리고 있다”고 말했다.

통신은 특히 자신들의 극단적 행동이 남측의 대북전단 살포에서 비롯된 것처럼 비난하며 자신들의 행동의 정당성을 주장했다.

통신은 “세계적 전염병 대란으로 우리의 지상과 해상, 공중을 전면봉쇄한 시기에 온갖 오물들을 접경지대 상공으로 들이밀며 방역사업에 엄중한 장애를 조성한 것만도 격분할 일”이라며 “감히 우리의 최고 존엄을 모독하는 천추에 용납 못 할 짓을 방치 하고 발뺌하려 드는 뻔뻔스러운 행태에 더 이상 자비로울 수 없다”고 열을 올렸다.

또 통신은 “남조선당국자들은 우리가 취하는 모든 조치들이 저지른 죗값에 상응하고 응당한 징벌이라는 것을 똑똑히 알고 북남관계악화의 책임을 떠넘기려는 나발들을 걷어치우라”고 비판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연합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