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침묵 깬 북한…靑경고에 “돌부처도 웃길 추태” 비난(종합)

침묵 깬 북한…靑경고에 “돌부처도 웃길 추태” 비난(종합)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6-19 20:52
업데이트 2020-06-19 2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연합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연합뉴스
“최고존엄 모독…참는 데도 한계가 있다”
연락사무소 폭파 비판에 “적반하장의 극치”


북한이 19일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대남 적대 정책을 가리켜 “천만번 응당한 징벌”이라고 말했다. 또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폭파에 “비상식적”, “북측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청와대의 입장을 반박하며 비난했다.

이번엔 특정 당국자의 실명이 아니라 조선중앙통신사 논평 형태로 실었다. 조선중앙통신은 해당 논평에서 “우리의 1차적인 첫 단계 조치에 불과한 물리적 행동에 남조선당국이 분별을 잃었다”며 “전례를 찾을 수 없는 비상식적이고 있어선 안 될 행위라느니, 사태의 책임이 전적으로 북에 있다느니,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느니 하며 절간의 돌부처도 웃길 추태를 부리고 있다”고 했다.

앞서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 17일 “최근 북측의 일련의 언행은 북측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사태의 결과는 전적으로 북측이 책임져야 할 것”“북측은 기본적 예의를 갖추라”며 강도 높은 대북 비판 입장을 냈다.

그러나 조선중앙통신은 이를 “적반하장의 극치”라고 했다. 북은 한미 워킹그룹과 한국 정부의 무기 도입 등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면서 다시 대북전단 살포를 문제 삼았다.
北이 공개한 연락사무소 폭파 순간
北이 공개한 연락사무소 폭파 순간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전날 오후 2시 50분쯤 폭파했다고 보도하며 폭파 당시 장면을 공개했다. 사진 속 남북공동연락사무소와 개성공단 일대는 흰 연기로 덮여 있고 그 주변으로는 건물의 잔해가 날아오르고 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은 “세계적 전염병 대란으로 우리의 지상과 해상, 공중을 전면봉쇄한 시기에 온갖 오물들을 접경지대 상공으로 들이밀며 방역사업에 엄중한 장애를 조성한 것만도 격분할 일”이라며 “감히 우리의 최고 존엄을 모독하는 천추에 용납 못 할 짓을 방치 하고 발뺌하려 드는 뻔뻔스러운 행태에 더 이상 자비로울 수 없다”고 했다.

또 통신은 “남조선당국자들은 우리가 취하는 모든 조치들이 저지른 죗값에 상응하고 응당한 징벌이라는 것을 똑똑히 알고 북남관계악화의 책임을 떠넘기려는 나발들을 걷어치우라”고 했다.

통신은 “민족공동의 합의문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한미실무그룹’이라는 굴레를 받아쓰고 북과 남사이 문제를 사사건건 외세에게 일러바치며 승인이요, 청탁이요 구걸하면서 돌아친 역스러운 행적을 신물이 나도록 지켜봤다”고 밝혔다. 한미워킹그룹의 존재와 역할을 다시 한번 비난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