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남은 상임위원장 독식 ‘흔들’… 남북 경색국면에 속도조절

민주, 남은 상임위원장 독식 ‘흔들’… 남북 경색국면에 속도조절

손지은 기자
손지은,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6-18 21:04
업데이트 2020-06-19 0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9일 데드라인’ 공식 입장은 철회 안 해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태년 원내대표, 이 대표,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서호 통일부 차관. 2020.6.18  김명국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태년 원내대표, 이 대표,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서호 통일부 차관. 2020.6.18
김명국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태년 “비상상황… 당리당략 내려놔야”
통합당 국회 복귀 촉구… 협박성 발언 자제
박병석 국회의장 설득하기도 여의치 않아
여당 잇단 단독 진행 우려… 순연 가능성도
통합 강경론 유지… “남북문제·원구성 별개”


더불어민주당이 미래통합당을 패싱하고 19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상임위원장 선출을 마무리하려던 계획이 흔들리고 있다. 민주당은 ‘19일 데드라인’이라는 공식 입장을 철회하지는 않았으나 북한의 남북연락사무소 폭파와 한반도 경색 국면에 속도조절에 나선 모양새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18일 정책조정회의에서 “정쟁과 당리당략도 국가 비상상황 앞에서는 내려놓아야 한다”며 “2010년 연평도 포격사건 발생 당시, 야당이었던 민주당은 장외투쟁을 접고 국회 국방위와 외교통일위 소집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제 통합당의 차례다. 공당으로서 국민을 위해 현명한 선택을 해 주길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며 국회 복귀를 촉구하면서도 ‘상임위 독식’ 등 협박성 발언을 하지 않았다.

박병석 국회의장을 설득하기가 여의치 않다는 점도 본회의 순연 가능성을 키운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박 의장을 찾아가 의사 일정을 논의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의장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의장께서 19일 오전에 결단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본회의를 잇달아 여당 단독으로 진행하는 것에 우려를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0일 상임위 정수 조정 특위 구성 본회의를 제외하고 5번의 본회의 중 4번이 여당 단독으로 진행됐다. 국민의당도 민주당의 국회 운영 방식에 반기를 들고 본회의 보이콧을 이어 가고 있다.

한반도 위기에 일부 상임위 등원론이 나왔던 통합당의 입장은 강경론 유지로 정리됐다. 지난 15일 본회의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오늘은 일당독재가 시작된 날이다”고 선언하고서 나흘째 국회에 등원하지 않은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침묵을 깨고 남북 경색 상황과 원구성 협상은 별개 문제라고 일축했다.

통합당은 민주당이 강행하는 반쪽짜리 상임위가 실효성이 없다고 보고, 주 원내대표 복귀 전까지 당내 특위를 통해 원내 야당 역할에 공백이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김은혜 대변인은 “‘포로 안 쏜 게 다행이다’는 식의 국민의 마음과 역행하는 시대착오적 발언이 여당 상임위원장에서 나오는데 상임위에 들어갈 이유를 찾지 못한다”며 “일 안 하는 여당을 우리가 패싱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통합당 전문가로 꾸린 외교안보특위, 경제혁신특위 등으로 더 건강하고 발전적 대안을 내놓을 것”이라고 반격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6-1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