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영환 사무총장 “코로나19가 노인들 금융 교육 필요성 알려줘”

오영환 사무총장 “코로나19가 노인들 금융 교육 필요성 알려줘”

윤연정 기자
입력 2020-06-09 15:37
업데이트 2020-06-09 16: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영환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 사무총장이 9일 서울 영등포구 금산빌딩 사무실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윤연정 기자
오영환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 사무총장이 9일 서울 영등포구 금산빌딩 사무실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윤연정 기자
“감염 우려에도 은행 창구나 현금자동입출금기(ATM)로 갈 수밖에 없습니다. 코로나 19로 노인들은 더 소외되고 있어요.”

오영환(60)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 사무총장은 9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 19가 노인들의 디지털금융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확인해줬다”며 “앞으로 교육 수요가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금융 소외로 인한 불편함을 그동안 체감하지 못했던 노인들이 코로나19를 계기로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오 사무총장은 “금융기관들이 점포 수가 줄어들고 비대면 거래를 늘리는 만큼 일정 부분 책임을 지고 디지털금융 교육에 동참해야 한다”며 “노년층의 정보격차는 금융격차를 가져오고 노후 빈곤을 초래한다”고 말했다. 5대 시중은행의 점포는 지난달 말 기준 4584개로 지난해 말과 비교해 100개 정도 줄었다. 게다가 코로나 19로 비대면 금융이 활성화하면서 노인들은 안전하게 금융거래를 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환경 변화는 노인에게 금융교육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오 사무총장은 “금융교육을 특화해서 진행하고 있는 곳은 우리가 유일하다”고 말했다.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협의회에서 교육을 받은 노인은 모두 1만 7400여 명이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금융 거래 방법 등 디지털금융 활용교육뿐 아니라 노후자산관리, 유산·상속·증여·신탁 등을 다룰 수 있는 은퇴교육도 이뤄지고 있다. 초고령층을 대상으로는 금융사기 예방에 초점을 둔 연극이나 뮤지컬 교육을 진행하기도 한다.

입소문이 나면서 해마다 금융교육을 받으러 오는 노인들의 수는 증가하고 있다. 오 사무총장은 “설립 때보다 교육생이 10배 넘게 늘었다”며 “공무원연금공단, 복지회관, 경로당 등 협력기관 등에서도 재교육을 요청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온라인과 유튜브를 활용한 금융교육컨텐츠를 개발하고 운영하면서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교육도 준비하고 있다. 코로나 19로 일정이 늦춰졌지만, 올해 하반기부터 준비해 2021년부터는 지자체와도 협력하는 등 서울과 부산을 넘어 전국 단위로 활동할 예정이다.

협의회는 지난 국회에서 ‘금융소비자보호법’이 통과되면서 금융위원회에 만들어진 금융교육협의회에도 참여한다. 오 사무총장은 “정부기관과 금융기관들과 함께 금융소비자들을 위한 교육을 어떻게 정책적인 측면에서 준비할 것인지 논의할 수 있는 법적 지위를 획득했다”며 “시니어 금융교육에 대한 발언권이 생긴 만큼 더 적극적으로 노인들을 위한 금융교육 정책을 만드는 데 기여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연정 기자 yj2gaz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