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원순 “전단 살포, 北 좋아할 리 있나…더 큰 평화 해쳐”

박원순 “전단 살포, 北 좋아할 리 있나…더 큰 평화 해쳐”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6-09 08:37
업데이트 2020-06-09 08: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선엽 논란엔 “친일, 확실하게 청산해야”
“이재명과 협력하고 있는데 싸움 부추겨”
이미지 확대
박원순 서울시장. 서울신문DB
박원순 서울시장. 서울신문DB
박원순 서울시장은 9일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전단 살포를 막는 것이 바람직한가”라는 질문에 “남북관계 진전을 위해서라면 그런 행태(전단 살포)는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답했다.

박 시장은 “북한 인권 문제 지적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지만 지금 이 판에 전단을 살포한다면 북한 정권 당국 입장에서 좋아할 리가 있겠나”라며 “남북관계 평화라는 더 큰 것을 해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 독일이나 핀란드-러시아 관계에서 보면 국가 이익을 위해서 언론이나 국민이 자제한 사례가 많다”라고도 했다.

박 시장은 “남북관계는 산이 아니라 산맥을 넘는 일”이라며 “새 질서가 오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최근 여러 작은 이슈로 어려운 상황이다. 일희일비할 것이 아니고 꾸준히 서로 노력하면 좋은 날이 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독립군을 토벌한 만주군 간도특설대 복무 이력과 6·25전쟁 수훈 사이에서 논란이 된 백선엽 장군의 현충원 안장 문제에 대해서는 “친일은 확실하게 청산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친일 요소가 대한민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독립정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독립운동가를 더 귀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전 국민 기본소득에 대한 입장 차이를 드러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는 잘 협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 시장은 ‘여권 대선 후보 간 경쟁’으로 보인다는 지적에 “적절한 표현은 아니다”라며 “깊이 있는 토론과 논의로 사회적 합의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지, 경쟁과 대립 구도로 몰고 가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도 “이 지사와는 코로나19 내내 수도권 방역 파트너로 손발을 맞춰 협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협력해야 하는데 자꾸 싸움을 부추기시냐”고 지적한 바 있다.

이 지사가 전 국민 기본소득 도입을 제안하자 박 시장은 그보다는 전 국민 고용보험이 필요하며 더 정의롭다고 반박하고 나선 상태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