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국제기능올림픽선수협회 권혁율 회장, 기능경기대회 향한 제언

(사)국제기능올림픽선수협회 권혁율 회장, 기능경기대회 향한 제언

입력 2020-06-05 14:25
업데이트 2020-06-05 16: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기능경기대회에 관한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사)국제기능올림픽선수협회 권혁율 회장이 기능경기대회가 나아가야 할 방안에 대한 제언을 전했다.

(사)국제기능올림픽선수협회는 역대 국제기능올림픽대회 국가대표 선수들로 이뤄진 단체로, △보유 기능과 기술의 사회 환원 △우수 기능·기술인의 발굴, 양성 △국가 산업 발전과 기술기능인의 인식 제고 △회원 상호 간 협력 강화로 선수 권익 보호 등의 목적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는 제16회 국제기능올림픽대회(1967년)에 9명의 국가대표가 처음으로 출전했으며, 당시 금메달 2개와 은메달 1개, 동메달 2개를 획득하는 결과를 얻었다. 이후 2019년 제45회 대회까지 997명의 선수가 30회 출전해 19회의 종합 우승과 580명의 입상자를 배출하여 세계적으로 ‘기능 강국’임을 인정받았다.

하지만 국제대회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국내대회와는 다르게 참가 자격을 만 22세(일부 직종은 25세) 이하로 제한하고, 국가대표가 되려면 지방대회와 전국대회 등 국내대회, 국가대표 선수 선발전 등을 거쳐야 한다. 54년간 누적 참가 선수만 해도 지방대회 29만여 명, 전국대회 7만 2천여 명에 이른다. 즉, 기능경기대회 국가대표 선수들은 청춘을 그 누구보다 뜨겁고 열정적으로 보냈다고 말할 수 있다.

(사)국제기능올림픽선수협회 권혁율 회장은 이러한 이유로 기능경기대회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고, 정부에서 추진하는 숙련기술 진흥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가 확산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권 회장은 기능경기대회를 준비하던 특성화 고등학교 재학생이 극단적인 선택을 한 데에 애도의 뜻을 전함과 동시에 기능경기대회를 과열 경쟁체제가 아닌, 실무능력 배양의 과정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능올림픽의 성과와 그동안 배출한 인적 자원을 발판 삼아 한국형 기능올림픽을 브랜드화할 것을 제안했다. 국제교류를 통해 숙련기술인들의 경험을 공유할 필요가 있을 뿐 아니라, 세계의 후발 회원국으로부터 한국형 기능올림픽을 전수해 달라는 요구가 많기 때문이다.

권 회장은 “기능경기대회를 통한 직업교육은 미래를 준비하고 노동의 귀한 가치를 깨닫는 기회이므로, 대회를 준비하면서 연마한 기술은 입상 여부를 떠나 그 분야에서 종사하는 동안 자신을 지탱해줄 견고한 원동력임을 기억해야 한다”라며 “교육계와 산업계, 숙련기술인 단체 등이 의견을 공유해 기능경기대회가 성숙한 숙련기술인의 축제이자 우수 숙련기술 분야의 발전으로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장이 되도록 개선해 나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