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극좌 트위터, 백인우월주의 단체가 만들었다

극좌 트위터, 백인우월주의 단체가 만들었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06-02 18:16
업데이트 2020-06-02 18: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위터, 극우파가 만든 극좌단체 계정 삭제
CNN “극우단체의 시위대 폭력 조장 사례”
트럼프 여전히 시위대를 테러리스트로 표현
1일(현지시간) 미국 댈러스의 한 다리에서 시위대가 경찰의 최류탄 가스를 피해 이동하고 있다. AP통신
1일(현지시간) 미국 댈러스의 한 다리에서 시위대가 경찰의 최류탄 가스를 피해 이동하고 있다. AP통신
극좌무장세력인 ‘안티파’의 입장을 대변한다고 주장한 트위터 계정이 실제는 백인우월주의 단체가 만든 것이었다고 CNN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트위터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이 계정은 조작 등에 대한 트위터의 정책을 위반한 가짜 계정이었다”며 “해당 계정으로 폭력을 선동하는 트윗을 보낸 것을 확인하고 조치(삭제)했다”고 밝혔다.

해당 트위터의 팔로워는 수백명이었지만 조지 플로이드 사망으로 촉발된 이번 시위에서 백인우월주의자들이 시위대에 폭력을 조장한 사례라고 CNN은 전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안티파를 테러 조직으로 지정할 것”이라고 쓴 바 있다. 같은 날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CNN에 “극우 그룹에 관한 보도는 보지 못했다. 이것(시위)은 안티파에 의해 추동되고 있다”고 했었다.

안티파는 1980년대 영국에서 나치즘에 반해 만들어진 무장단체 ‘안티파시스트 액션’이 전신으로 반자본·반유대·반정부주의를 표방하는 극좌 단체의 총칭이다. 검은 옷을 머리부터 발끝까지 입고 마스크를 써 ‘블랙 블록’이라고도 부른다. 다국적 기업의 사유시설을 공격하는 장면을 인터넷에 올리고 인종차별에 반대하기 위해 무력행사도 서슴지 않는다.

트럼프 대통령은 1일에도 시위대를 ‘테러리스트’라고 불렀다. 하지만 시위대 내에서는 경찰의 과잉진압이나 극우단체들이 폭력 행위를 부추긴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해당 가짜 트위터 계정은 ‘@ANTIFA_US’로, 트위터 측은 이 계정이 백인단체(Identity Evropa)와 연계됐다고 전했다. 이들은 백인의 정체성을 보존하는 것이 목적으로 알려졌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