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내부도 “의혹 해명하라” 부글부글…윤미향 ‘묵묵부답’

민주당 내부도 “의혹 해명하라” 부글부글…윤미향 ‘묵묵부답’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5-26 13:47
업데이트 2020-05-26 1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인순 “윤미향, 의혹 소명해야”
강창일 “비리의혹 해명해야 할 것”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25일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회견문을 들어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25일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회견문을 들어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차 기자회견에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에 대해 날선 비판을 쏟아낸 가운데 26일 민주당 내부에서 윤 당선인이 직접 의혹에 해명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 할머니가 구체적으로 “재주는 곰(위안부 할머니들)이 넘고 돈은 윤미향이 받아먹었다” 등의 구체적인 증언을 내놓으면서 국민 여론이 크게 악화했기 때문이다.

이 할머니는 전날 대구 수성구 인터불고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대협(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 위안부 할머니를 이용하는 것은 도저히 용서 못 한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는 안성 쉼터 의혹에 대해서도 “화려하게 짓고 ‘위대한 대표’ 윤미향 아버님이 와 있었다고 하는데 검찰청에서 다 밝힐 것”이라면서 “죄를 모르고 아직까지 큰소리하는 사람들은 지은 대로 죄를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과거 윤 당선인을 공개 지지했던 남인순 민주당 최고위원은 26일 페이스북 글에서 “윤 당선인에게 제기되는 의혹은 소명해야 하고,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그 결과를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중한 대응을 주문한 당의 입장을 넘어 윤 당선인의 구체적인 행동을 촉구한 것이다.

강창일 의원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가만히 있을 수 없지 않나, 상식적 선에서 뭔가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며 “비리 의혹에 대해선 해명을 해야 될 것”이라고 압박했다.

그러나 논란의 중심에 선 윤 당선인은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윤 당선인은 지난 18일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사퇴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힌 후 입을 열지 않고 있다. 27일 열릴 민주당 당선인 워크숍에도 불참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윤미향(전 정의기억연대 대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
윤미향(전 정의기억연대 대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
그러나 당내에서는 21대 국회가 개원하는 오는 30일 이전 윤 당선인이 어떤 형식으로든 입장을 밝힐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편으로는 검찰이 압수수색을 통해 정의연 회계자료를 확보한 만큼 검찰 수사를 이유로 윤 당선인이 입장 표명을 늦출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다.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식 채널은 아니지만, 윤 당선인과 가까운 분들이 서로 얘기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행정안전부와 여성가족부, 국세청 등 조사 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는 것이 당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전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