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민희 “윤미향 국회 입성에 이용수 할머니 지나친 거부감”

최민희 “윤미향 국회 입성에 이용수 할머니 지나친 거부감”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0-05-26 10:28
업데이트 2020-05-26 1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에서 ‘위안부’ 해결 위해 할 일 많은데 이해 안 돼” 

이미지 확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 5. 25.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 5. 25.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공인의 사퇴 요구할 때는 의혹 뿐 아닌 증거로 판단해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92)가 두 번의 기자회견을 통해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을 향한 비판을 쏟아냈다. 1시간 동안 정의연과 정대협(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윤 당선인에 대해 성토한 뒤 ‘위안부 운동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주장을 했다.

더불어민주당 최민희 전 의원은 26일 “윤미향 당선인이 국회의원이 되는 것에 대해 저렇게까지 거부감을 보이실까 솔직히 납득이 안 된다. 국회에 들어가서도 이 문제(위안부) 해결을 위해 할 일이 많을 텐데 (이 할머니의 섭섭한) 감정은 솔직히 이해가 잘 안 된다”고 말했다.

최 전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같이 말하며 “(할머니들이) 밥을 못 먹었다, 난방비가 없었다는 얘기가 돌아다니는데 사실일 수가 없다. 팩트는 팩트이기 때문에 말씀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정의기억연대로 명칭이 바뀌면서 이 운동이 아시아 차원으로 넓어지고 세계적인 인권운동이 되고 남북 간의 평화를 추구하는 운동으로 나아갔다”며 “그래서 12가지 목적 사업이 있는데 그중 피해자 지원 부분은 사실 한 부분이고 그 부분에 대해 기부금의 목적에 맞게 최대한 노력을 해 온 것으로 드러난다”고 덧붙였다.

이 할머니가 전날 기자회견에서 ‘모금 뒤 배가 고파서 윤 당선인에게 맛있는 것을 사달라고 했지만 거절당했다’고 말한 데 대해선 “시민단체에서 혹은 촛불을 많이 경험하는데 거기서 모금한 돈으로 누구 개인에게, 누가 밥을 먹자 그래도 지출할 수가 없는 것”이라며 “그 기부금을 쓰면 안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럴 때는 윤 당선인이 사실은 사비로 사드리는 게 맞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윤미향(전 정의기억연대 대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
윤미향(전 정의기억연대 대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
윤 당선인을 향한 국회의원 사퇴 요구에 대해 최 전 의원은 “우선 국회의원 당선인은 공인”이라며 “적어도 공인에게 사퇴를 요구할 때는 의혹이 아니라 그 의혹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 관련 의혹을 적극적으로 주장하고 있는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을 겨냥해선 “(아파트 경매에 쓴 돈을) 안성쉼터 기부금으로 한 의혹이 있다, 이렇게 던졌는데 시점이 말이 안 된다”며 “집을 경매받은 시점은 2012년 3월에 경매받고 4월에 잔금을 치러서 끝난다. 그런데 안성쉼터 기부금이 들어온 건 2013년 9월 5일이다. 그러니까 이건 말이 안 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날 (이 할머니) 기자회견을 안타까운 심정으로 지켜봤다. 마음이 아프다”면서 이 할머니가 말한 의혹에 대해 설명하는 입장을 냈다.

정의연은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위안부’가 아닌 ‘정신대’라는 표현을 사용한 배경을 두고 “90년대 초 활동을 시작할 당시 피해 실상이 알려지지 않아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던 용어를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정의연에 따르면 ‘위안부’는 일제에 의해 성노예를 강요당한 피해자를, ‘정신대’는 근로정신대의 줄임말로 소학교 고학년의 연령으로 일본 군수공장 등으로 끌려가 군수품 등을 만드는 일을 강제당했던 피해자를 말한다.
이미지 확대
문닫힌 정의연
문닫힌 정의연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투명성 문제 등을 폭로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이 예정된 25일 오전 서울 마포구 정의연 사무실의 문이 닫혀있다. 2020.5.25 연합뉴스
정의연이 밝힌 ‘정신대’ 표현 사용 배경

‘성노예’라는 표현에 대해서도 “위안부 피해 실상을 가장 잘 표현하는 개념으로 국제사회에서 정립된 것”이라며 “자유를 박탈당한 채 성적 착취를 받은 피해자를 의미하는 것일 뿐, 피해자를 매도하기 위한 용어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정의연은 이어 “정신대 피해자를 지원하는 단체는 별도로 존재하며, 정대협은 일관되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인권 회복을 위해 활동해 온 단체”라고 밝혔다. 그 근거로 지난 1991년부터 시작된 정대협의 활동을 제시했다. 정의연은 “1991년 김학순 할머니의 공개 기자회견 이후 정대협은 같은 해 9월 신고전화를 개설하고 피해자 신고를 받았다”며 “이 할머니도 정대협 신고전화를 통해 피해신고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정부가 1992년 2월 피해신고 전화를 개설하면서 위안부 피해자 신고는 정대협과 정부 등에서 진행됐다”며 “정대협 운동의 결과 1993년 피해자 지원법이 만들어지고 정부 차원의 피해자 등록이 시작됐다”고 강조했다.

피해자 증언집 발간에 대해서도 “증언집 ‘강제로 끌려간 군위안부들’ 1~6권까지 정대협이 주도해 출간했다”며 “당시 증언집은 피해자들의 존재를 알리고 증거문서 부재를 이유로 불법성을 부인하는 일본 정부에 가장 강력한 증거자료로 사용됐다”고 밝혔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