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현섭 PB의 생활 속 재테크] 포스트 코로나 투자, 5G·언택트·모빌리티 종목에 주목

[김현섭 PB의 생활 속 재테크] 포스트 코로나 투자, 5G·언택트·모빌리티 종목에 주목

입력 2020-05-20 17:12
업데이트 2020-05-21 01: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영향으로 주가가 급락한 가운데 개인투자자들의 자금 유입 규모는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다. 최근에는 급락 국면에서 단계적으로 매수하는 선제적 투자, 펀드를 통한 간접투자보다는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해 직접 투자하는 모습이 두드러진다. 요즘 개인투자자들을 ‘스마트 개미’라고 부르는 이유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의 무제한 자산 매입 등 각국의 정책 대응으로 유동성 환경이 개선됐고, 주요국의 코로나19 확산 둔화에 따라 점진적으로 경제활동도 재개되고 있다. 이에 안전자산 선호로 단기 자금시장으로 쏠렸던 글로벌 자금의 흐름 또한 점차 정상화되고 있다.

기업 실적과 주가는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최근 주가는 이러한 정책 기대를 반영해 빠르게 반등했다. 실적은 향후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 주가와 실적의 격차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따라서 코로나19의 재확산 또는 기업 실적 악화로 증시가 다시 하락할 가능성도 있다.

코로나19로 자산, 국가, 업종별 차별화도 진행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정도와 정책 대응 여력을 보면 미국과 한국이 유럽이나 신흥시장과 비교해 선전하고 있다. 업종별로는 이른바 ‘FAANG’(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구글) 같은 언택트 관련 종목과 치료제 개발 이슈가 강한 바이오 업종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 경제활동의 점진적 정상화를 예상하면서 환경 변화에 대응할 여력이 있는 기업, 그렇지 못한 기업 간 차별화도 진행될 것이다. 우선 매출과 현금 사정 악화를 극복하고 배당이나 자사주 매입과 같은 주주 환원을 지속할 수 있는 우량기업에 주목해야 한다. 또 저성장·저금리의 장기화로 다른 업종 대비 성장 여력을 보유한 5세대(G), 언택트, 모빌리티와 같은 종목의 투자 매력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한다.

지금은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다. 어느 때보다 투자의 중요한 원칙인 분산 투자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정 자산이나 지역, 업종에 대한 집중 투자를 지양하고 분산형 포트폴리오를 통해 관리해야 한다.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위험 자산에 집중 투자하기보다는 자산과 시점을 분산하고 시점마다 목표 수익률을 달성했을 때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법도 추천한다. 위험 없이 요술 방망이처럼 돈이 뻥튀기되는 투자 방법은 없다. 기대감이 클수록 자산관리의 원칙에 집중하면서 안정적으로 자산을 불려야 한다.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도곡스타PB센터 팀장
2020-05-21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