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치명적 바이러스에 미국 토끼 수천마리 떼죽음

치명적 바이러스에 미국 토끼 수천마리 떼죽음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0-05-19 16:43
업데이트 2020-05-19 16: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형 RHDV... 감염된 토끼 갑자기 ‘픽’ 쓰러져

플리커 제공
플리커 제공
코로나19 확산으로 몸살을 겪고 있는 미국에서 토끼에게 치명적인 바이러스가 발생해 야생 토끼 수천마리가 떼죽음을 당했다.

1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미국 농무부는 최근 발병한 2형 토끼출혈병 바이러스(RHDV)가 토끼뿐 아니라 만화 ‘포켓몬스터’에 나오는 ‘피카츄’의 모델이 된 우는토끼(새앙토끼)를 포함해 토끼목 동물에게 영향을 준다고 밝혔다.

2형 RHDV는 최근 뉴멕시코주에서 발병해 텍사스, 애리조나, 콜로라도, 네바다, 캘리포니아, 멕시코 등으로 확산됐다. 뉴욕 동물병원에서도 발병해 애완토끼 11마리가 죽었다는 보고가 있다.

이 병은 2010년 프랑스에서 처음 확인됐고, 1년 반 동안 유럽과 호주 전역을 휩쓸었다. 이 병의 원형인 RHDV는 1984년 중국에서 출현해 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 등지에 퍼진 적이 있다. 호주에서는 이 병을 이용해 토끼 개체수를 조절하는 연구를 하던 중 토끼가 탈출해 바이러스가 유출됐고, 2형이 지배적 변종이 된 지금도 원형 바이러스가 더 큰 피해를 내고 있다.

2형은 전염성이 매우 높으며 매우 강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건조한 상태에서 수개월간 생존할 수 있고 얼음 속에서도 살아남으며, 토끼 가죽과 고기, 기생충 등 접촉한 모든 것을 통해 확산이 가능하다. 감염된 토끼는 종종 그냥 죽는다.

야생 토끼들의 폐사 규모는 정확히 파악되지 않지만 농무부는 수천마리로 추산하고 있다. 문제는 이 병이 집토끼에도 심각한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 농무부는 지난해 기준 미국에서 300만 가구가 670만 마리를 키우고 있다고 추정했다.

다행인 점은 유럽에서 승인된 백신이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NYT는 미국에서 이 백신을 수입해 사용하려면 별도의 승인이 필요한데 이미 바이러스가 확산 중인 상황에서 긴급승인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선 집토끼 폐사가 확인돼야 한다. 그런데 다른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이 병도 잠복기가 있으며, 토끼가 죽기 시작할 때쯤이면 바이러스는 이미 한창 확산 중인 시점이다. 승인 서류작업이 끝난 뒤에야 수입을 시작할 수 있어, 실제 사용할 때쯤이면 피해를 걷잡을 수 없게 된다.

NYT는 이 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선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사람처럼 토끼도 고립시킬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모든 토끼의 복지를 위해 설립된 비영리단체 ‘하우스래빗소사이어티(HRS)’의 앤 마틴 상임이사는 “밖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토끼가 이 병에 가장 위험하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