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판문점 견학 내국인 심사 3일로 단축 환영”

통일부 “판문점 견학 내국인 심사 3일로 단축 환영”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5-18 16:51
업데이트 2020-05-18 1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가 유엔군 사령부와 한국인의 판문점 출입 절차 간소화를 논의하는 것과 관련 “국민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긍정적인 조치로 환영한다”고 했다.

또 판문점 주변지역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관련 검체 조사를 거쳐 안전이 확인되면 이르면 이달 내에 견학을 재개할 수 있다고 기대했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판문점 견학에 소요되는 기간을 내국인 종래 14일에서 3일로 단축하기 위해서 작년 하반기부터 유엔사와 협의해왔다”며 “유엔사는 소요기간을 3일로 단축할 수 있다고 입장을 밝혀왔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월 30일 판문점에서 만났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일 보도했다. 사진은 중앙통신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것으로, 김정은 위원장이 군사분계선(MDL) 남측에서 기다리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다가가는 모습. 2019.7.1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월 30일 판문점에서 만났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일 보도했다. 사진은 중앙통신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것으로, 김정은 위원장이 군사분계선(MDL) 남측에서 기다리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다가가는 모습. 2019.7.1
연합뉴스
그동안 일반 국민이 판문점 견학을 신청할 경우 약 14일간의 심사 기간이 걸렸고 외국인의 경우는 3일 가량 걸렸다. 여 대변인은 “이번 유엔사의 입장의 변화가 있다면 앞으로 내외국인 차별 없이, 구별 없이 3일로 통일되어 정리가 될 것 같다”고 했다.

앞서 유엔군 사령부는 전날 “한국 정부가 (심사 기간 14일) 규정을 더는 적용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인 점을 유엔사가 확인했다”며 “견학 재개에 앞서 추가 사항을 절차에 반영할 수 있도록 통일부와 협조할 계획”이라고 했다.

남북은 2018년 9월 평양정상회담에서 9·19 남북군사합의서를 체결하며 JSA 비무장화와 자유왕래를 약속했다. 비무장화는 이행됐지만 JSA내 자유왕래는 이행되지 않으면서 판문점 견학은 남측 지역으로 한정돼 진행됐다.

판문점 견학이 재개되는 시점에 대해서는 ASF 검체 조사 결과에 달려있다는 입장이다. 판문점 견학은 ASF 확산으로 지난해 10월부터 중단됐고 이후 코로나19 확산으로 재개가 미뤄졌다.

여 대변인은 “우리 측 방역 당국 입장이 5월 중으로 멧돼지 검체 조사를 해서 안전하다는 입장이 확인되면 그때부터 판문점 견학을 재개할 생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판문점 지역서 생기는 방역적 고려를 우선적으로 검토해야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소규모 인원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