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김여정 소속부서 불분명”

통일부 “김여정 소속부서 불분명”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5-13 23:58
업데이트 2020-05-14 0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국·국무위원회 교체 비율 80%대

정찰총국장 림광일·호위사령관 곽창식
군부 교체 인사 포함 北 인명사전 발간
이미지 확대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연합뉴스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연합뉴스
북한이 대남·해외 공작 활동 총책인 정찰총국장을 림광일로 교체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소속 부서가 불분명하다고 분석했다.

통일부는 13일 발간한 ‘2020년 북한 인물정보·기관별 인명록’에 군부 주요 인사로 림 정찰총국장과 곽창식 호위사령관 등을 새로 기재했다.

림광일은 2016년 총참모부 제1부총참모장 겸 작전총국장을 맡았던 인물로 지난해 말 열린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상장으로 진급하고 당중앙위 위원에 호명됐다. 2016년 당시 정찰총국장을 맡았었던 김영철 당 부위원장이 통일전선부장에 임명된 이후 장길성이 정찰총국장을 맡아 왔다. 통일부는 장길성이 지난해 말 해임된 것으로 추정했다. 곽 호위사령관은 지난해 4월 임명된 것으로 추정됐다.

지난달 김 위원장의 ‘신변이상설’과 맞물려 후계자설까지 제기됐던 김 제1부부장의 소속 부서는 여전히 불분명한 것으로 파악됐다. 2018년 당 선전전동부 제1부부장에 임명된 김여정은 지난해 말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으로 다시 호명됐다. 북측이 소속 부서는 밝히지 않아 일각에선 핵심부서인 조직지도부로 이동했다는 추측이 나왔다.
마스크 쓴 김정숙평양방직공장
마스크 쓴 김정숙평양방직공장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3일 김정숙평양방직공장에서 마스크를 쓴 채 일하는 직공들의 모습을 보도했다. 이 신문은 사설에서 “올해 노동당 창건 75주년(10월 10일)을 성대히 기념하기 위해 경제적 성과를 전역에서 이룩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뉴스1
통일부는 ▲조직지도부 이동 ▲선전선동부 유임 ▲아직 확인되지 않은 지위 등 세 가지 경우의 수를 열어 두고 있다. 통일부 관계자는 “공식 확인된 사안이 아니고 주시해 보겠다”고 했다.

김 제1부부장은 올 들어 청와대 비난 담화를 낸 데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친서에 대한 대미 담화를 내는 등 정치적 역할을 넓혀 왔다. 대남 업무를 관장하는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도 리선권 전 위원장이 외무상으로 이동한 뒤 후임자가 임명됐는지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다.

아울러 통일부는 ‘김정은 친정체제’가 공고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지난 1년) 당 정치국의 교체 비율은 80% 가까이 되고 국무위원회 11명 중 9명이 교체돼 변동률은 82%”라며 “최근 들어 세대 교체가 이뤄지고 있고 실용주의 인사 패턴이 강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20-05-1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