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주산 소고기 수입 중단” 中, 코로나 무역보복 시작

“호주산 소고기 수입 중단” 中, 코로나 무역보복 시작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5-12 17:23
업데이트 2020-05-12 17: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호주산 소고기 일부 수입 금지
코로나19 갈등 여파 주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원에 대한 문제를 놓고 호주와 마찰을 빚은 중국이 호주산 소고기에 대해 일부 수입을 중단했다.

1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AFP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사이먼 버밍엄 호주 통상투자관광부 장관은 “사소한 기술적” 위반사례 등을 문제 삼은 중국 정부의 조치로 인해 호주 대형업체 4곳의 대중 소고기 수출이 막혔다고 밝혔다.

호주 장관은 지극히 기술적 사안을 문제 삼은 중국의 이번 결정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으나 중국의 이번 조치가 ‘코로나19 기원을 둘러싼 논란’과는 무관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경제분석가들은 중국의 이번 조치가 호주산 보리에 관세를 부과한 데 이어 나온 것이라는 점에 주목하면서 코로나19 기원 조사를 놓고 불거진 양국의 갈등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중국 정부가 차단한 호주 대형 육류업체 4곳의 대중 소고기 수출 규모는 호주 전체 수출물량의 35% 정도다.

한편 중국은 지난달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가 코로나19 기원에 대한 국제조사 방안에 지지를 촉구한 데 대해 대사관을 통해 위험한 시도라고 반발했다. 또 중국인의 분노가 호주산 물품에 대한 불매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