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P총격 ‘우발’‘의도’ 분분한데…‘감청’은 알고 있다

GP총격 ‘우발’‘의도’ 분분한데…‘감청’은 알고 있다

이주원 기자
입력 2020-05-07 23:02
업데이트 2020-05-08 0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軍 ‘北 오발’ 인식 특수정보 입수한 듯

사건 이후 북한군 교신 내용 수집 추정
열감시카메라에도 병력 증원 징후 없어
美와도 공유… 폼페이오 ‘우발적’ 언급
한미 정보당국 유효사거리 공동 평가
鄭국방 국방자문위 참석
鄭국방 국방자문위 참석 정경두(오른쪽) 국방부 장관이 7일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 열린 ‘2020년 국방안전자문위원회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군 당국이 지난 3일 강원 철원군 비무장지대(DMZ) 남측 감시초소(GP)에서 발생한 북한 총격 사건과 관련해 북한군의 ‘오발’로 인식할 수 있는 대북 정보를 입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7일 군 소식통 등에 따르면 군 정보당국은 사건 발생 직후 우발적 상황이라고 판단이 가능한 북한군 내부 동향을 포착했다. 군이 확보한 자료는 대북 감청으로 수집된 특수정보(SI)로 보인다.

수집된 SI는 사건 발생 이후 북한군이 우발적인 상황에 대해 교신한 내용인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군은 지난해 북한의 창린도 해안포 사격과 북한 주민 추방 사건 등에서도 SI로 정황을 파악했다. 이날도 “총기 관리에 신경쓰라”는 내용이 포착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군 당국은 사건 이후 북측 GP의 구체적 동향도 열영상감시카메라(TOD) 등으로 포착했다. 전방에 설치된 TOD의 경우 안개 등 기상 악화에도 북한군의 움직임 감시가 가능하다는 게 군의 설명이다. 군 당국은 수집된 대북정보를 종합한 결과 통상 북한군이 의도적 도발을 할 때와는 다른 움직임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의도적 도발일 경우 남측의 대응에 대비해 병력을 늘리는 등의 행위가 있지만 해당 징후는 없었다는 것이다.

앞서 군 당국은 사건이 발생한 오전 7시 41분 북한군이 근무 교대 후 장비 점검을 하고 있었다는 점, 북한군 GP 인근 영농지에서 도발 상황과 달리 일상적인 활동이 식별된 점 등을 토대로 의도성이 낮다고 판단했다. 군 소식통은 “내용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군사보안상 적절하지 않다”며 “다만 군이 확보한 여러 증거를 종합해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 대북정보는 미국과도 공유한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도 지난 3일(현지시간) 미 ABC방송에서 “우리 내부 정보를 봤다”며 “우발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군 당국의 설명에도 여전히 의혹은 여전하다. 군 당국은 사건 직후 14.5㎜ 고사총으로 추정되는 탄흔이 유효사거리 범위를 벗어났다고 밝힌 바 있다. 고사총의 유효사거리는 1.4㎞인데 남측 GP까지의 거리는 최소 1.5㎞ 이상이어서 도발이 어렵다는 것이다.

하지만 합동참모본부는 2018년 4월 국회 국방위원회에 ‘DMZ 내 북측 초소 현황’을 제출하며 고사총의 유효사거리를 3㎞라고 표기했다. 군 관계자는 “한미 정보당국이 가지고 있는 공식 문서는 유효사거리를 1.4㎞로 판단하고 있다”며 “2년 전 3㎞라고 판단한 이유는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러 의혹에도 군 당국은 구체적인 분석 결과를 밝히지 않고 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까지 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이라 말씀드릴 사안은 없다”고 일축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20-05-0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