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열린민주당? 의석 늘리는 게 무슨 의미 있나”

민주당 “열린민주당? 의석 늘리는 게 무슨 의미 있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4-17 13:07
업데이트 2020-04-17 13: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열린민주당 비례 당선 3인
열린민주당 비례 당선 3인 4·15 총선에서 당선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들이 16일 서울 여의도 열린민주당 당사에서 당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진애, 최강욱 당선자, 정봉주 최고위원, 강민정 당선자, 손혜원 최고위원.
뉴스1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민주당을 탈당한 인사들이 이끄는 열린민주당에 대해 “의석을 늘리는 게 과연 무슨 의미가 있나”라면서 “열린민주당 문제는 지금 논의할 계제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윤 사무총장은 17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와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해단식 후 발언에서 “만약 (민주당이) 더불어시민당과 합치게 되면 180석인데, 180명 국회의원이 의원총회 할 곳도 마땅치가 않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일각에서 열린민주당이 민주당과 합당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데 대해서 “선거 과정에서 ‘무소속 당선자들을 안 받겠다, 열린민주당과 통합은 없다’고 얘기를 계속 한 메아리가 아직 끝나지도 않았는데 식언을 할 수는 없다”고 거듭 단호한 입장을 고수했다.

다만 민주당이 참여한 비례정당 더불어시민당에 대해서는 “연대는 당연히 하는 것”이라며 “미래통합당이 미래한국당과 어떤 방식으로 운영해나갈지를 보면서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미래한국당이 미래통합당과 합당하지 않고, 국민의당 및 무소속 의원 등과 연합해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할 경우 시민당이 주축이 된 교섭단체를 만들어 맞대응할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윤 사무총장은 “민의를 거스르는 움직임이 있다면 방치할 수 없다”고 답했다.

이어 “(미래한국당이) 제3 교섭단체로 분신술을 친다면 상식을 벗어난 일”이라며 “여러 고민이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통합당이 미래한국당과 합당할 경우에 대해서는 “그렇게 되면 저희도 합당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윤 사무총장은 8월로 예정된 민주당 전당대회가 앞당겨질 수 있다는 일각의 관측에 대해 “조기 전대를 전혀 검토해본 바가 없다”며 “일부 언론에 그런 기사가 있었는데, 오보였던 것 같다”고 부인했다.

총선 직후 자리에서 물러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이 차기 대선에서 역할하기 위한 준비에 나설 것이라는 추측에 대해 “두 분은 원래 자리로 돌아간 것이다. 출마하지 않은 것도 정치할 마음이 있었던 게 아니고 당을 돕겠다는 취지에서 직책을 맡았던 것”이라고 말했다.

또 “대선이 2년 남았는데, 벌써 얘기할 내용은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