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직장갑질119’ 설문조사
가림막을 설치한 수원시 휴먼콜센터.
콜센터 상담원 박미영(가명)씨의 근무 환경은 최근 더 열악해졌다. 지난달 9일 서울 구로구 콜센터에서 160여명의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뒤 정부가 콜센터 맞춤형 코로나19 예방지침을 내놨지만 상담원들은 불편만 커졌다고 입을 모았다. 박씨는 “일주일에 한 번만 재택근무하고 대부분 회사에서 생활한다. 근무 인원이 거의 그대로라 (상담원 간) 간격을 넓힐 수 없다. 형식만 맞추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노동 시민단체인 ‘직장갑질 119’ 등은 5일 콜센터 상담원 622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3일까지 설문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달 12일 고용노동부는 ▲근무 밀집도 개선 재택근무 ▲시차 출퇴근 등 직원 간 감염 예방 ▲감염병 전담자 지정 등의 콜센터 사업장 예방지침을 발표했다.
이번 설문에 응한 상담원 중 386명(59.2%)은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정부 지침의 실효성에 대해서는 314명(50.5%)이 실효적이지 않다고 답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쉬고 싶어도 자유롭게 연차나 휴가를 내지 못한다는 답변이 39.7%(247명)에 이르렀다. 관리자가 휴가 사용을 통제하기(209명) 때문이다.
직장갑질 119는 “정부와 원청회사, 도급회사의 코로나19 대응이 눈 가리기 대책에 머물고 있다”며 “일터의 하청화, 위험의 외주화라는 바이러스를 퇴치하지 않는 한 국민의 생명을 지킬 수 없다”고 지적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20-04-06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