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한올림픽위원회, 왜 도쿄올림픽에 침묵할까

대한올림픽위원회, 왜 도쿄올림픽에 침묵할까

최병규 기자
입력 2020-03-24 17:58
업데이트 2020-03-25 0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캐나다·영국 등 연기 압박과 대조적

KNOC “IOC 결정 내려지면 따를 것”
한일관계 악영향 고려해 자제 분석도
로이터 “IOC, 수일 내에 최종 결론”


캐나다와 영국 등 여러 나라들이 잇따라 올해 도쿄올림픽 보이콧 입장을 발표하고 있지만 대한올림픽위원회(KNOC)는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KNOC 관계자는 24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어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올림픽 연기를 처음 언급하면서 변곡점을 맞은 건 분명하지만 우리는 현재로서는 IOC와 도쿄 대회에 특정 방식의 변화를 요구하지는 않을 방침”이라며 “그보다는 대회 출전이 확정된 157명의 선수를 보호하고 관리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캐나다와 호주의 경우, 선수들의 코로나19 확산으로 훈련 시설들이 모두 폐쇄된 탓에 도쿄올림픽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하는 이유도 있다”며 “이에 반해 우리는 진천국가대표훈련원이 건재하고 선수들 역시 정상적인 훈련을 수행하고 있는 만큼 대회 연기를 요구할 계획은 없다. 다만 IOC의 결정이 내려지면 따를 방침”이라고 했다.

일각에서는 한국이 입장 표명을 자제하는 데는 자칫 민감한 한일관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깔려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 KNOC뿐 아니라 대한체육회, 선수단, 정부 등의 관계자들은 도쿄올림픽 연기와 관련해서는 언급을 조심하는 눈치다.

하지만 KNOC가 ‘연기 요구’에 동참해야 한다는 의견도 한편에서는 들린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신동근 의원은 지난 22일 페이스북에 “올림픽 연기를 요구하는 건 간단치는 않지만 선수단 안전이 무엇보다 우선돼야 한다”며 “KNOC가 앞장서서 연기를 공식 요청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IOC가 도쿄올림픽 연기와 관련한 최종 결론을 ‘수일 내로’ 낼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세계 곳곳에서 조속히 결론을 내 달라는 압박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전날 IOC는 4주 이내에 결정하겠다고 한 바 있다.

이날도 세계 곳곳에서는 도쿄올림픽 1년 연기론을 굳히는 소식들이 이어졌다. USA투데이에 따르면 캐나다 출신의 딕 파운드 IOC 위원은 도쿄올림픽이 연기될 것이고, 내년에 개최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NBC는 연기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연기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중계권 문제가 해결됐다. 세계육상연맹(IAAF)도 “(올림픽 내년 개최에 대비해) 내년 세계선수권(8월 7~15일) 일정 변경을 준비 중”이라고 했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2020-03-25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