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우한 신규 환자 100여명”… 통계 조작 폭로 ‘시끌’

“中 우한 신규 환자 100여명”… 통계 조작 폭로 ‘시끌’

김규환 기자
입력 2020-03-22 22:32
업데이트 2020-03-23 0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챗에 “통계 때문에 병원서 환자 거부”… 시진핑 코로나 종식 선언 속 의혹 파문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환자 살펴보는 우한 의료진
코로나19 환자 살펴보는 우한 의료진 코로나19 발원지로 지목되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훠션샨 임시병원에서 의료진들이 기관지 내시경을 통해 코로나19 환자의 상태를 살펴보고 있다. 2020.3.17
AP 연합뉴스
중국이 전 세계에 사실상 중국 내 코로나19 종식을 선언했다. 지난 18~20일 중국 본토 내 신규 확진환자가 나오지 않자 감염병 통제에 자신감을 갖고 국제사회에 의료진 지원·협력 의사를 밝힌 것이다. 하지만 중국 내부에서 ‘당국이 환자 통계를 조작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시진핑 주석 치적 쌓기’에 나선 공산당을 당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22일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전날 코로나19가 확산하는 프랑스·독일·스페인·세르비아 등 4개국 지도자들에게 위로 전문을 보내 ‘인류 보건공동체’를 강조했다. 그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에게 “양국은 유엔 상임이사국으로서 인류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중요한 책임이 있다”며 “인류 보건건강 공동체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앞서 19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도 국제적인 공동 대응을 강조했다. 그는 “러시아를 포함한 각국과 함께 인류운명공동체 이념에 따라 국제 방제 협력을 강화하고 합동 연구를 추진하면서 공동의 위협과 도전에 대응해 전 세계 공중위생 안전을 지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 주석은 “힘든 노력을 거쳐 현재 중국 내 방제 상황이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으며 생산 및 생활 질서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고 밝혀 사실상 중국 내 코로나19 종식을 선언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 당국이 발표하는 통계가 조작됐다는 주장이 발원지인 후베이성 우한에서 나와 파장이 예상된다.

이날 중국신문망 등에 따르면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우한 지역에서 신규 환자 100여명이 발생했다는 폭로성 글이 올라와 화제가 됐다. 이 같은 의혹은 19일 자신을 후베이 지역 주류 매체 기자라고 소개한 사람이 위챗(중국판 카카오톡)에 게시한 ‘나의 잊을 수 없는 하루’라는 글에서 시작됐다. 이 글에는 우한 지역에서 발열 증상이 난 일가족 3명이 지역 병원에서 입원 치료와 확진 검사를 거부당해 13시간 넘게 치료를 받지 못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 일가족 3명은 확진 판정 후 치료를 받고 완치 판정까지 받았으나 재차 발열 증상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글쓴이는 우한 지역 병원들이 최근 신규 환자가 발생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통계에 영향을 주는 것을 우려해 발열 환자 치료를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우한시 당국은 위챗 계정을 통해 “우한에서는 최근 신규 확진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 각 의료기관은 법에 따라 인터넷을 통해 직접 보고를 하고 있어 코로나19 통계는 객관적인 사실”이라고 해명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20-03-23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